윤희숙 상임대표 “핵오염수 투기는 중대 범죄,가해국 되기 전에 일본 시민이 함께 막아야”

[뉴스엔뷰]  진보당 윤희숙 상임대표는 31일 오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관저 앞에서 열린 ‘핵 오염수 투기 저지 한일 시민연대 일본 방문단’ 기자회견에 참석해 발언했다. 앞서 방문단은 경제산업성에서 기자회견을 했고, 총리 관저까지 항의 행진을 이어갔다.

사진 / 진보당
사진 / 진보당

윤 상임대표는 “원전으로 인한 피해가 고스란히 남아있는 나라에서 바다에 투기하겠다는 건 인류에 대한 중대한 범죄”라며 “일본이 가해국이 되기 전에 함께 막아달라”고 일본 국민들에게 호소했다.

윤 상임대표는 먼저 “저는 어제 2011년 동일본대지진으로 폐허가 된 후쿠시마 지역을 다녀왔다”고 소개한 뒤 “제가 한국에 있을 때 동일본대지진 당시 도쿄전력과 일본 정부의 과실에 분노하기만 했었는데 이제서야 비로소, 하루아침에 집과 일터 심지어 생명을 잃은 분들의 삶이 느껴졌다. 너무 늦게 찾아와 죄송하단 말씀 꼭 드리고 싶었다”고 전했다.

이어 “이제라도 직접 찾아와 알게 되어 다행이기도 하다”며 “자연 재해는 어찌할 수 없었지만 핵오염수는 인간이 만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이 막을 수 있다”고 강조다.

윤 상임대표는 “지금까지 일본 정부는 해양투기가 34억엔으로 가장 싼 방법이라 했지만 해양터널 공사 비용과 약속한 보상금을 포함하면 이미 가장 싼 비용이 아니다”며 “어민도 반대하고 비용도 많이 드니 결국 이렇게 급히 바다에 방류해야 할 이유가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는 약속대로 관계자들인 어민의 목소리를 들어 여름 방류 결정을 철회해야 한다”며 “진보당은 한·일 연대, 나아가 세계 시민들의 연대로 오염수 투기를 막고, 핵도 전쟁도 없는 평화의 21세기를 함께 만들어 가겠다”고 역설했다.

총리관저 앞 기자회견에는 정의당 강은미 의원과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 김수동 환경운동연합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날 기자회견으로 방문단 공통일정은 마무리 되었으며, 진보당은 오후 일본 신사회당과 교류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