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무알데즈 의장, "니켈·구리 고부가가치화에 관심 가져달라…발전소와 송배전설비도"
김 의장, "필 광업·제조업 고도화 위해 클린에너지 필요…원전도 협력 유망"

[뉴스엔뷰] 페르디난드 마틴 고메즈 로무알데즈 필리핀 하원의장의 초청으로 필리핀을 공식 방문 중인 김진표 국회의장은 24일 오전(이하 현지시간) 수도 마닐라에서 한국전 참전 기념비 헌화를 시작으로 2박 3일간의 필리핀 순방에 돌입했다.

업무 오찬 중인 김진표 대한민국 국회의장과 페르디난드 마틴 G. 로무알데즈 필리핀 하원의장.   사진/ 국회의장 공보수석실
업무 오찬 중인 김진표 대한민국 국회의장과 페르디난드 마틴 G. 로무알데즈 필리핀 하원의장.   사진/ 국회의장 공보수석실

김 의장은 이날 오후 하원 사우스 윙 별관에서 로무알데즈 의장과 업무 오찬을 가지고 광물개발·에너지·방산 등 분야에서 호혜적 협력을 확대하자는 데 뜻을 같이했다. 이어 마닐라 동포 및 지상사 대표들을 초청해 만찬을 함께하며 위로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우리나라 국회의장의 필리핀 방문은 정의화 전 의장 이후 8년 만이다.

김 의장은 먼저 한국전 참전 기념비에 헌화한 뒤 포텐샤노 캄바 필리핀 육군 참모장과 환담을 나눴다. 김 의장은 "필리핀은 한국전쟁에 아세안 국가 중 최대 규모(7,420명)를 파견해 112명이 전사한 혈맹"이라며 "향후에도 다양한 형태의 공동작전을 전개하고 차세대 전투기 등 무기체계 개발 협력, 기술지원 등 방산 협력을 통해 양국 군 역량을 강화하자"고 말했다. 김 의장은 또 "호위함, FA-50과 같은 해·공군간 협력뿐만 아니라 육군 간에도 교류·협력할 여지가 많을 것인 만큼 양국 군 간 지속적인 교류협력을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캄바 참모장이 "한국 무기체계가 필리핀 군에서 굉장히 선호되고 있는 만큼 저희 육군 역시 군사역량 강화를 희망하나, 의회의 예산 할당이 절실하다"고 말하고, 김 의장은 이에 "오늘 오후 로무알데즈 하원의장과의 회담에서 말씀하신 메시지를 꼭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환담을 마치고 하원 사우스 윙 별관으로 이동해 로무알데즈 하원의장과 업무 오찬을 가졌다. 로무알데즈 의장은 환영사에서 "최근 한국에 있었던 수해 피해에 대해 위로 말씀을 드린다"며 "지난 6월 제주포럼에서 김 의장께서 보여준 따뜻한 환대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로무알데즈 의장은 이어 "2024년 수교 75주년을 앞두고 필리핀 의회도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을 지지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최근 양국 정부 간 협상이 완료된 한-필 FTA가 성공적으로 대한민국 국회에서 비준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답사에서 "제주에서 의장님을 뵙고 이렇게 다시 만나 뵙게 되어 반갑다"며 "특히 오늘은 국정연설(SONA)이 개최되는 등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우리 대표단을 따뜻하게 맞아주시고, 수해 피해를 입은 한국을 애도해 주신 것에 감사하다"라고 사의를 표했다.

이어 김 의장과 로무알데즈 하원의장은 오찬을 함께하며 광물 가공, 에너지·방산, 부산엑스포 지지 등 다양한 분야의 실질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서 심도깊게 논의했다.

김 의장은 "필리핀 광업·제조업의 고도화를 위해서는 에너지, 특히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클린에너지'가 필요하다"며 "현재 진행 중인 한수원과 필리핀 관계 당국 간 협의가 원만하게 진행되어 바탄원전이 조속히 재가동되길 희망하며, 기후변화 대응에 유리한 소형모듈원전(SMR) 도입 등 원전 분야도 양국 협력을 확대할 수 있는 유망한 분야"라고 말했다. 이에 로무알데즈 의장은 "김 의장의 생각과 마르코스 대통령의 생각이 정확히 일치한다"며 적극 공감했다.

회담을 마친 김 의장은 한국전쟁 정전협정 70주년을 기념해 24일 필리핀 하원에서 김 의장 방문에 맞춰 만장일치로 통과시킨 '정전협정 70주년 기념 결의안'을 로무알데즈 의장으로부터 전달받았다.

로무알데즈 하원의장과 회담을 마친 김 의장은 같은 날 저녁 마닐라 동포 대표들을 초청해 만찬을 함께하며 위로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심재신 필리핀 한인총연합회 회장은 환영사에서 "의장님께서 필리핀 국회 초청으로 방문하신 만큼 좋은 외교 성과가 있으시길 바란다"며 "의장님 방문을 계기로 FTA뿐만 아니라 외교·기술·의료·문화 등 다방면에서 양국 간 교류가 진전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답사에서 오늘 로무알데즈 하원의장과의 회담 성과로 △한-필 의회외교 공고화를 위한 필리핀 의회 특별 결의안 통과, △한-필 FTA 조기비준, △광물 개발협력과 에너지 인프라 개발, △방산협력 강화를 위한 필리핀 의회의 예산지원 요청 등을 소개하고 이어 "1967년 한인회 조직 이래 지역별·직능별로 연합회라는 큰 울타리에서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상부상조하는 전통 덕에 필리핀 동포사회가 코로나도 잘 극복한 것으로 보인다"며 "K-Pop, 한국음식, 한국어, 한국 제품 등 한류 증진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마닐라 동포 및 지상사 대표들은 다문화가정 교육 및 취업 등 조직적 지원 시스템 구축, 필리핀 우수 인력의 한국 파견 및 초청이민 확대, 재난 발생 시 동포 지원, 필리핀 참전용사 초청 사업 개선, 에너지·방산 한국기업 지원 등을 호소했으며, 김 의장은 "국회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살피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이날 로무알데즈 하원의장과의 회담에는 필리핀 측에서 마닉스 달리페 다수파 대표, 마르셀리노 리바난 소수파 대표, 오렐리오 곤잘레스 주니어 수석부의장, 레이몬드 멘도자 부의장, 예다 마리 로무알데즈 회계위원장, 글로나 라밧라바드 의원(필-한 의원친선협회장), 마리카 자모라·레이첼 아레나스·사만다 산토스·조나단 아발로스 의원, 레지날드 벨라스코 국회 사무총장, 그레이스 국회 부사무총장, 마리아 테레사 디존 데베가 주한필리핀대사 등이 참석했다.

이날 동포간담회에는 심재신 필리핀 한인총연합회 회장, 강창익 필리핀 한인총연합회 이사장, 변재흥 필리핀 한인총연합회 부이사장, 노준환 민주평통 동남아북부협의회장, 박민정 필리핀 한국여성연합회 회장, 엄현종 필리핀 한인상공회의소 회장, 천주환 필리핀 한인무역협회장, 이종섭 대한민국재향군인회 필리핀지회장, 윤만영 재필리핀대한체육회장, 이연세 도화엔지니어링 마닐라 지사장, 추민수 삼성전자 필리핀 법인장, 안진표 롯데칠성 법인장, 김성재 LG전자 필리핀 법인장, 천승민 현대로템 필리핀 지사장, 심상식 디엘이앤씨 마닐라 지사장, 최준우 CJ 필리핀 사무소장, 이동욱 현대자동차 필리핀 판매법인장, 최진우 현대건설 마닐라 지사장, 조항규 삼성전기 필리핀 법인장, 류재헌 경호엔지니어링 필리핀 지사장, 이달훈 한전 필리핀 대표, 정희석 지상사협의회 회장 겸 기업은행 지점장 등이 참석했다.

우리 방문단 측에서는 국민의힘 이달곤 의원(한-투 의원친선협회장), 더불어민주당 김병기·어기구 의원, 김재준 공보수석비서관, 정운진 외교특임대사, 황승기 국제국장 등이 함께했다.

김 의장은 25일 사라 두테르테 부통령과 후안 미겔 주비리 상원의장을 잇달아 만나 한-필 FTA 조기 비준 및 에너지·인프라·광물·방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협력을 확대하고 올해 11월 2030 세계박람회 최종 투표를 앞두고 필리핀 최고위급의 부산엑스포 지지를 적극 요청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