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시행 예정 ... 가상자산시장의 이용자 보호와 불공정거래행위 규제

[뉴스엔뷰] 국회는 30일 본회의를 열어 가상자산시장의 이용자 보호와 불공정거래행위를 규제하는 내용을 담은 '가상자산 이용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 가상자산법)안을 통과시켰다. 가상자산법은 정부의 법률 공포 절차를 거친 뒤 1년 뒤인 2024년 7월 에 시행될 예정이다. 

국회 본회의 장면.   사진  /  뉴시스
국회 본회의 장면.   사진  /  뉴시스

이에 앞서 지난 4월 25일 국회 정무위원회 법안소위에서 이용자 보호의 시급성을 고려해 장시간  소요되는 국제기준의  정립을 기다리기보다, 필요 최소한의 규제체계를 우선 마련하고 이를 보완해나가는 점진적‧단계적 입법을 추진하는 것으로 합의가 이뤄졌다. 이후 심도있는 논의를 통해 국회에 계류중이던 가상자산 관련 법률안 19건을 통합‧조정한 대안을 마련했고, 추가적인 쟁점 논의‧수정 과정을 통해 6월 29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통과에 이어 6월 30일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됐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2021년 3월 특금법 개정을 통해 가상자산사업자에 대한 신고제를 도입하고 자금세탁방지의무와 투자자보호를 위한 각종 규제장치를 마련해 무분별한 가상자산의 발행으로 인한 피해자 발생을 최소화하고자 했다. 그러나, 현행 자금세탁방지 중심의 규제체계로는 각종 불공정거래행위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기가 어렵고, 이용자의 피해 발생을 사전에 방지하거나 가상자산사업자에 대한 감독‧처벌 및 이용자 피해를 구제하는 등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이와 관련 정부는 '디지털자산 인프라 및 규율체계 구축'을 국정과제로 선정했고, 이용자가 안심할 수 있는 가상자산시장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국회를 중심으로 한 가상자산법 제정 논의를 적극 지원했다는 설명이다. 

이번에 제정된 가상자산법은 △가상자산 이용자 자산보호 △가상자산시장의 불공정거래행위 규제 △가상자산시장‧사업자에 대한 금융당국의 감독‧제재 권한 등을 담고 있다.

우선 첫째 이용자 자산 보호를 위해 가상자산사업자가 준수해야 하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됐다. 그 내용을 보면 가상자산사업자는 가상자산 매매‧중개 등과 관련해 이용자로부터 예치받은 예치금을 고유재산과 분리해 예치 또는 신탁해 관리해야 하며, 이용자의 가상자산을 자기소유 가상자산과 분리하여 보관해야 한다.

또한 이용자가 위탁한 동일한 종류‧수량의 가상자산을 실질적으로 보유하되,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비율 이상은 인터넷과 분리해 ‘콜드월렛’ 보관해야 한다. 해킹‧전산장애 등 사고에 따른 책임을 이행하기 위해 보험 또는 공제에 가입하거나 준비금 적립을 해야 한다. 아울러 가상자산거래내용을 추적‧확인할 수 있도록 거래기록을 15년간 보존해야 한다.

둘째 불공정거래행위 규제와 관련해서는 자본시장과 유사하게 △미공개중요정보이용행위 △시세조종행위 △사기적 부정거래행위(중요사항 거짓기재‧누락 등)를 금지하고, 불공정거래 위험성이 높은 자기발행 가상자산 거래를 제한했다. 이어 가상자산사업자가 정당한 사유없이 임의적으로 입출금을 차단할 수 없도록 했다. 또한 가상자산사업자는 가격‧거래량이 비정상적으로 변동하는 거래 등 이상거래를 상시 감시하고 이용자 보호를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하며 불공정거래행위 의심사항 발견시 지체없이 금융당국과 수사기관에 보고해야 한다.

끝으로 가상자산사업자에 대한 금융당국의 감독‧검사 및 조치 권한을 명확히 해 법 집행의 실효성을 제고했다. 특히, 불공정거래행위에 대해서는 1년 이상 징역(단, 자기발행 가상자산 거래 제한 위반의 경우에는 10년 이하 징역) 또는 부당이득의 3배 이상 5배 이하에 상당하는 벌금이 부과된다. 불공정거래행위를 통해 취득한 재산은 몰수하며, 몰수할 수 없는 경우에는 그 가액을 추징한다. 

 이번에 제정된 가상자산법에 대해서 금융위원회는 "금번 입법을 통해 가상자산에 대한 규율체계가 도입돼 가상자산시장 이용자 보호와 가상자산시장의 건전하고 투명한 거래질서 확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하위규정 마련 등 차질없이 법 시행을 준비하는 한편, 법 시행 이전이라도 기재부‧과기부‧법무부‧행안부‧검‧경‧한국은행‧금감원 등 유관기관과 적극 협의해 시장규율체계 확립을 위한 다각적인 조치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