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민주당, 태영호 녹취록 수사 의뢰 공세
국힘, 4일 이어 8일에도 최고위원회의 미개최

[뉴스엔뷰] 국민의힘 윤리위원회가 김재원·태영호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심사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내년 총선 출마가 봉쇄될지 여부에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김재원·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8일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윤리위원회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김재원·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8일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윤리위원회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김재원 최고위원은 5·18 광주 민주화운동의 헌법 수록 반대에 이어 제주 4·3 사건에 대해 국경일보다 격이 낮은 추모일이라고 발언하는 등 논란을 초래했다.

태영호 최고위원은 제주 4·3 사건 관련 발언과 ‘JMS(Junk·Money·Sex) 민주당게시물, ‘대통령실 공천 개입 녹취록유출 건 등으로 윤리위에 회부됐다.

정치권에서는 무엇보다도 이들 두 최고위원에 대한 내년 총선 출마 봉쇄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다.

당내에서는 두 최고위원에 대한 총선 출마 봉쇄에 대해 반대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소수에 불과한 상황이다.

총선 출마 봉쇄에 반대하는 인사는 대표적으로 윤상현 국민의힘 국회의원(인천 동구 미추홀구을)이다.

윤 의원은 8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두 분 다 정권교체를 매번 이야기하지 않았냐동지이고, 동반자인데 이렇게까지 중징계해야 하느냐며 총선 출마 봉쇄에 반대했다.

윤 의원은 “(태영호 최고위원은) 대한민국 정치 문화에 아직 완전히 적응한 것 아닌 것 같다는 느낌을 몇 번 받았다면서 김재원 최고위원도 마찬가지로 동지다. 일단 총선 출마를 못하게 한다는 거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안타까움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정치권에서는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의 총선 공천 발언 녹취록 논란으로 코너에 몰린 태영호 최고위원이 난관을 돌파하기 위해 내년 총선에서 현 지역구(서울 강남갑) 대신 파주지역으로 지역구를 옮긴다는 설이 퍼지고 있다.

북한 고위 외교관 출신인 태 의원이 통일의 선봉장이 되겠다는 명분을 내걸고, ‘통일 수도라고 할 수 있는 파주에 새 둥지를 틀려고 한다는 것이다.

이들 지역의 경우 현역 국회의원인 윤후덕·박정 의원 두 명이 모두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라는 점도 가능성에 힘을 보태고 있다.

더구나 윤석열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인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강남에 거주하고 있는 것도 이 같은 설에 더욱 힘을 싣고 있다.

결국 윤리위 징계 여부를 떠나 태 최고위원으로는 내년 총선 공천을 장담할 수 없다는 것이다.

또 다른 강남지역의 경우도 내년 총선에서 대통령실 측근 인사의 출마설이 나오는 등 영남권처럼 벌써 강남지역 물갈이론이 흘러나오고 있다.

태 최고위원이 얼마 전부터 내년 총선 출마지로 파주를 낙점했으며, 지역 공략에 골몰하고 있다는 후문이 돌고 있는 이유다.

한편, 국민의힘 윤리위 징계 여부와 별도로 국민의힘 비주류와 야권인 더불어민주당의 태영호 녹취록에 대한 공세도 이어지고 있다.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은 8일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윤리위가 태 최고위원이 거짓말한 거라고 하는 걸 기정사실화하고 징계한다면 사태가 굉장히 꼬일 수 있다면서 공천녹취록이 사실이면 어쩌려고 하느냐며 진상조사 필요성을 언급했다.

유 전 의원은 이렇게 그냥 징계로 가버리면 나중에 태 최고위원이 마음이 바뀌어 가지고 녹취록 내용이 사실이었다고 이야기하면 어떡할거냐면서 저는 태 최고위원이 녹취록에서 했던 말이 사실인 거 같다고 말했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도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최고위원회 회의도 못 여는 국민의힘, 공천개입 의혹에 대해 수사 의뢰를 하라고 촉구했다.

박 대변인은 대통령실 공천개입 논란과 쪼개기 후원, 청년 보좌관 사적 채용 등 각종 의혹이 하루 멀다 하고 쏟아지고 있다면서 이 정도면 단순 일탈이 아니라 범죄가 의심스러운 상황인데 윤리위 징계로 눈 가리고 아웅 하려는 것이 아닌지 국민이 의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국민의힘이 녹취록에 나타난 공천개입 의혹을 조사할 가능성은 사실상 제로라고 할 수 있다.

만약 대통령실의 공천개입 의혹이 가짜뉴스가 아닌 사실로 드러날 경우 파문은 걷잡을 수 없다.

대통령실의 공천개입은 헌법과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중대한 범죄 사건이기 때문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경우 공천 개입으로 인해 2년의 징역형을 받은 바 있다.

이 같은 이유로 정치권에서는 녹취록이 거짓일 경우 국민의힘이 태 최고위원의 내년 총선 출마를 봉쇄할 수 있지만, 녹취록이 사실일 경우 태 최고위원의 총선 출마를 절대 봉쇄할 수 없을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녹취록에 나타난 태 최고위원의 발언이 모두 거짓말일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게 유승민 전 국회의원 등 정치권의 중론이다.

물론 이진복 정무수석과 태영호 최고위원 모두 이진복 수석이 그런 말을 한 적이 없다고 적극 해명한 바 있다.

그러나 정치권에서는 이 해명을 곧이곧대로 듣지 않는 분위기다. 녹취록이 태 최고위원의 주장처럼 공천을 걱정하는 보좌진들을 안심시키기 위해 스스로 부풀린 말이라면 지금처럼 대통령실이 어물쩍 넘어가는 것 자체가 이해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국민의힘이 윤리위원회 징계보다는 자진사퇴를 유도하기 위해 지난 4일에 이어 8일에도 최고위원 회의를 개최하지 않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