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공정거래위원회가 BMW,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한국토요타 등 4개 수입차업체에 이어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대한 현장조사도 실시했다. 이에 따라 국내 수입차 업계 전반적으로 공정위로 부터 조사를 받을 것이라는 우려가 퍼지고 있다.


26일 수입차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6명의 조사관을 서울 신사동 KAIDA 사무실로 파견해 회원사 현황, 회비 사용 내역, 수입차 업체간 담합 여부 등을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KAIDA는 현재 16개 수입차 브랜드가 가입한 대표 단체다. 이 단체는 회원사들이 내는 회비로 운영되면서 업계 이익을 대변하는 곳이기도 하다.


공정위의 이번 조사는 지난주 이뤄진 수입차 상위 브랜드에 대한 현장조사에 이어 조사범위가 확대된 것이다. 특히 공정위는 KAIDA가 비공식적인 별도 위원회를 구성해 수입차 판매가격 정보 등을 공유했다는 의혹에 대해 집중조사할 계획이다.


앞서 공정위는 지난 19일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BMW코리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한국토요타 본사에 조사팀을 파견해 조사를 벌였다. 공정위는 지난 조사에서 지난해 수입차 시장점유율 86.1%를 차지한 이 4개 업체들의 손익구조를 집중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정위가 수입차 선도업체들에 이어 KAIDA까지 조사에 들어가자 나머지 수입차업체들도 불안에 떨고 있다. 그간 자동차업계에서 소문처럼 돌던 '가격담합' 등에 대한 불똥이 자신들에게도 떨어질까 두려워서다.


한 수입차 관계자는 "업체들간에 비공식적인 정보 공유는 존재했지만 담합으로까지 연결될 정도의 가치가 있는 정보는 아니었다"며 "단지 편의상 출시일정, 행사일정 등을 겹치지 않기 위한 정도였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다만 KAIDA까지 조사가 들어간 마당에 다른 수입차 업체들도 꼬투리 잡힐까봐 두려워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BMW와 렉서스의 딜러들은 2008년 가격담합을 했다는 이유로 공정위로부터 217억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았다. 또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와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도 각각 같은 이유로 시정명령을 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