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공정거래위원회는 롯데케미칼이 2차전지 핵심 소재인 동박의 국내 2위 제조업체 일진머티리얼즈를 인수하는 것을 승인했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공정위는 10일 롯데케미칼의 완전자회사인 '롯데 배터리 머티리얼즈 USA(LOTTE Battery Materials USA Corporation)'의 일진머티리얼즈 인수 건을 심사한 결과, 분리막 원료 및 동박 시장 등에서 경쟁제한 우려가 없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해 10월 롯데케미칼은 일진머티리얼즈의 주식 53.5%를 약 27000억원에 취득하는 계약을 체결한 후 같은 해 11월 기업결합을 신고했다.

이번 기업결합은 롯데케미칼의 2차전지(배터리) 소재 사업 다각화를 위한 투자 계획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롯데케미칼 등은 현재 2차전지 핵심 소재인 분리막의 원료로 활용되는 폴리에틸렌(PE), 폴리프로필렌(PP) 등 석유화학계 기초화학물질 제조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일진머티리얼즈는 2차전지의 음극 집전체 등으로 활용되는 동박(copper foil)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다.

공정위는 분리막 원료 및 동박은 2차전지를 구성하는 핵심 소재로서 관련시장의 특성상 보완성이 존재한다는 점을 고려해 이번 결합이 세계 분리막 원료 및 동박 시장에 미칠 영향을 중점 검토했다.

세계 동박 시장에서 일진머티리얼즈의 점유율은 5% 내외, 전지용 또는 전기차 배터리용 동박 시장으로 한정하는 경우에도 10% 내외로 추정된다. 분리막 원료인 폴리에틸렌(PE) 시장에서 분리막용 PE 공급업체들을 중심으로 검토한 결과, 롯데케미칼의 시장점유율은 15% 내외로 추정된다.

또한 친환경 정책 강화에 따른 전기차 시장 성장에 힘입어 2차전지 소재 산업에서도 사업 확장 및 사업자 간 협력을 위한 기업결합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공정위는 경쟁제한 우려가 없는 기업결합을 신속히 심사해 친환경 에너지 및 혁신 생태계 구축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