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IBK기업은행은 3일 서울 중구 을지로 본점에서 제27대 김성태 은행장의 취임식을 진행했다.

김성태 신임 IBK기업은행장이 3일 서울 중구 IBK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제27대 은행장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 사진 =  IBK기업은행 제공
김성태 신임 IBK기업은행장이 3일 서울 중구 IBK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제27대 은행장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 사진 = IBK기업은행 제공

김성태 IBK기업은행장은 이날 취임사를 통해 "중소기업의 위기극복과 혁신성장을 도모하여 기업가치를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김 행장은 "국책은행의 소임을 다하면서 자본금 2억원의 작은 은행이 60여년 만에 자산 400조원의 글로벌 100대 은행으로 발전했다"면서 "IBK의 빛나는 역사를 이어가야 하는 막중한 사명감과 책임감에 양 어깨가 한 없이 무겁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어 "기존 은행들은 물론 새롭게 금융업에 진출하고 있는 수많은 빅테크, 핀테크 기업들이 금융강자가 되기 위해 치열한 변화의 노정을 펼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 60여 년 동안 변화의 파고 속에서도 IBK는 중소기업과 경제의 생산성을 높이고 미래를 개척하는 정책금융 역할을 선도해 왔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김 행장은 고객과 사회 그리고 직원의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보다 '가치 있는 금융' 실현을 위해 '튼튼한 은행''반듯한 금융' 두 가지 키워드를 제시했다.

첫 번째 키워드로 그는 "튼튼한 은행을 만들기 위해 정책금융 본연의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위기극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중소기업을 통한 한국경제의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정부 정책에 적극 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내부적으로는 기업과 개인금융, 대출과 투자의 균형성장에 힘쓰는 한편, 디지털 전환을 통한 글로벌 사업의 수익기반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두 번째 키워드인 '반듯한 금융'을 위해서는 '고객과의 신뢰'를 지키고, '사회적 가치'를 높이기 위한 IBK의 역할도 확대해 나갈 것임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체계를 완성하고 철저한 내부통제로 금융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금융 소외계층과 아직 주목받지 못한 문화, 예술, 스포츠 분야를 적극 지원하고, 녹색금융과 환경·사회·지배구조(ESG)경영에도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역량과 성과 중심의 인사문화와 소통을 통한 건설적인 노사문화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면서 "IBK가 한국 금융의 등대가 돼 중소기업과 고객, 금융산업을 기회와 미래의 항로로 안내하고 새롭게 도약하자"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