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탐사 강진구 기자 "언론자유, 취재활동 중요성 소명하겠다"
29일 오후 서울중앙지법 강진구 기자, 최영민 대표 영장심사

[뉴스엔뷰] 검찰이 청구한 시민언론 더탐사 강진구 대표기자와 최영민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실질 심사가 29일 오후 3시부터 서울중앙지법에서 진행됐다.

29일 오후 서울중앙지법에서 강진구 기자, 최영민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실질심사가 진행됐다.       / 사진=뉴스엔뷰
29일 오후 서울중앙지법에서 강진구 기자, 최영민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실질심사가 진행됐다.       / 사진=뉴스엔뷰

영장심사 출석에 앞서 강진구 대표기자, 최영민 대표는 서울중앙지법 서관 앞에서 영장심사에 임하는 입장을 담담히 밝혔다.

강진구 대표기자는 "오늘 구속영장 심사는 단순히 더탐사 개별 매체나 개인 강진구, 최영민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 저희는 그동안 줄기차게 언론자유의 중요성, 취재활동의 중요성에 대해서 강조를 해왔다"고 말했다.

강 기자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압수수색영장 집행 과정에서는 (당국은) 언론의 취재활동의 자유, 그 필요성보다는 고위공직자 개인의 프라이버시 보호 부분이 너무 강조돼 왔던 것 같다"라며 "오늘 영장실질심사에서는 언론자유와 취재활동의 자유, 그리고 언론관계법이 보장하고 있는 취재원에 대한 자유로이 접근할 수 있는 권리의 중요성에 대해서 충분히 설명을 드리겠다"고 밝혔다.

강 기자는 "저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모든 언론매체 공통의 언론자유의 문제와 직결되어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그 중요성을 감안해서 발언 한마디 한마디 신중히 해서 오늘 심문을 마치고 돌아오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이날 서울중앙지법 서관 앞에는 독자, 지지자 등 1백여 명에 가까운 시민들이 나와 더탐사 강진구 기자와 최영민 대표를 응원했다. 이들 중 일부는 "언론탄압 중단하라", "김건희 구속하라"고 외치기도 했다.

이날 현장에는 기성언론 외에도 시민언론 더탐사, 서울의소리를 포함한 인터넷신문 등 50여 매체가 취재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