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정부가 한파 관련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위험주의보를 사전 발령했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29일 긴급 방역 상황 점검 회의를 개최하고, 오는 30일부터 다음 달 4일까지 한파 관련고병원성 AI 발생 상황 진단 및 방역 추진 상황을 점검하기로 결정했다.

중수본은 지난달 17일 이후 가금농장에서 총 23건의 고병원성 AI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야생조류에서는 지난달 10일 충남 천안 봉강천에서 고병원성 AI가 검출된 이후 전날까지 54건이 검출됐다.

이에 중수본은 고병원성 AI 발생 위험도가 예년보다 3.6배가량 높아졌다고 판단하고, 사전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해 전국적으로 강화된 방역 조치를 시행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발생 상황을 보면 다른 농장이나 지역으로 수평 전파를 차단했다. 하지만 겨울 철새가 1년 중 가장 많이 도래하는 12월과 1월이 다가온 만큼 정부는 특별방역 대책 추진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우선 다음 달 20일까지 '전국 일제 집중 소독 기간'으로 정하고 전국 가금 농장, 주요 철새도래지, 가금농장 주변 도로, 논밭 진입로에 대해 소독을 시행한다.

125~18일 전국 가금농장을 대상으로 일제 검사를 시행한다. 다음 달 1일부터 20일까지는 방역 취약 축종 및 농장을 대상으로 392개 현장점검반을 동원해 소독 시행 여부 등에 대해 일제 집중 점검을 시행한다.

오는 30일부터 124일까지는 한파 관련 고병원성 AI 위험주의보를 사전에 발령한다. 기온이 낮아져 소독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정황근 중수본부장은 "농가의 방역 의식을 높이기 위해 1220일까지 전국 일제 집중소독 기간을 운영하고 이 기간 농가의 소독 실태를 철저히 점검해 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