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10대 청소년 9명 성착취물을 만들고 유포해 '2 n번방' 사태를 일으킨 주범 '(대화명)'이 해외 공조 끝에 호주에서 붙잡혔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서울경찰청은 속칭 '(L)'로 불리며 제2n번방을 운영한 혐의를 받는 20대 중반 A씨를 지난 23일 호주 현지에서 검거했다고 25일 밝혔다. A씨는 현재 호주 경찰에 구금된 상태다.

A씨는 지난 202012월 말부터 올해 815일까지 아동·청소년 9명을 협박해 1200여개에 달하는 성착취물을 제작한 뒤 이를 유포한 혐의를 받는다.

경찰에 따르면 A씨는 텔레그램 대화명과 성착취물을 유포하는 방을 수시로 바꾸며 경찰의 수사망을 피해왔던 것으로 드러났다. 피해자를 유인하는 과정에서 텔레그램 외에 다른 SNS를 이용한 사실도 확인됐다.

그가 제작한 성착취물은 총 1200여개로 호주 경찰이 압수한 A씨의 휴대전화 2대 가운데 1대에 많은 영상물이 남아있던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지난 1월 한 10대 피해자의 신고를 받아 A씨를 추적해 왔다. A씨는 보안이 강한 메신저 '텔레그램'에서 10대들에게 "네 사진과 영상을 퍼뜨리겠다"고 협박해 성착취물을 만들고 수천명이 참여하는 단체 메신저방에 뿌렸다. 그 수법이 2년 전 박사(조주빈), 갓갓(문형욱) 때와 비슷해 사건은 '2 n번방'이라 불렸다.

경찰은 텔레그램 대화 내용 등을 분석한 뒤 A씨의 신원을 특정했고, 지난달 19일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인터폴 적색수배를 요청했다. 이후 호주 경찰과 합동(작전명 '인버록')으로 지난 23일 시드니 교외에 있는 A씨의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한 후 그를 체포했다.

수사 결과 엘은 2012년 가족과 호주로 떠난 상태였다. 이민 목적인 것으로 추정된다. 엘의 국적은 한국이고 아직 호주의 시민권, 영주권은 획득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된다.

경찰은 앞서 A씨와 함께 피해자를 유인하고 협박하는 과정에서 직·간접적으로 가담한 15명을 검거하고 13명을 검찰에 송치했다. 이 가운데 3명은 구속된 상태다. 구속된 피의자들은 피해자를 직접 유인하거나 영상 제작, 별도의 범죄 사실이 확인돼 구속된 것으로 전해졌다.

영상을 판매·유포·소지·시청하거나 피해자의 신상정보를 공개한 피의자 등 10명도 추가로 검거하고 8명은 송치한 상태다. 이 가운데 3명은 영리 목적, 피해자 신상을 유포한 혐의로 구속됐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