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기자협회 창립 20주년 기념식 및 2022 한국인터넷기자상 시상식
11월 9일(수) 오후 2시 30분 프레스센터 20층 프레스클럽
참언론상 박대용 기자 (재단법인 시민방송 이사장/시민언론 더탐사 기자)
․ 1인미디어상 ‘빨간아재’ ․ 평화통일상 고(故) 정용일 편집국장

[뉴스엔뷰] 한국인터넷기자협회(회장 김철관)119() 오후 230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20층 프레스클럽에서 창립 20주년 기념식과 2022 한국인터넷기자상 시상식을 개최한다.

한국인터넷기자협회는 지난 20026, 미군 장갑차에 의해 발생한 의정부 여중생 사망 사건을 발굴, 전국은 물론 전 세계에 널리 알렸으며 이를 계기로 그 해 928일 창립했다.

이후 협회는 현장 취재에 나선 인터넷기자들의 취재권리 확보와 기자실 개혁 등 언론개혁의 선봉에서 활약하고 있다.

협회는 인터넷신문사를 적용대상으로 한 인터넷실명제 폐지, 2016년 박근혜 정부 당시 5인 이하 인터넷신문사 강제 폐간의 내용을 담은 신문법 시행령 위헌 결정, 기자실 개혁, 6.15남측언론본부 결성을 통한 남북언론교류, 언론피해구제법 등 언론개혁법 개정, 포털뉴스개혁 등을 수행해 온 국내 대표적인 현업인터넷기자단체다.

현재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소속 기자들은 청와대를 이어 대통령실 및 정부, 국회, 공공기관 등을 출입하고 있다.

협회는 156명의 청소년청년시민 등의 목숨을 앗아간 비극적인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점을 감안하여, 창립 20주년 기념식임에도 내외빈 초청을 최소화하여 간소하게 진행하며, 축하 화환도 가급적 생략키로 했다.

김철관 한국인터넷기자협회 회장은 올해 창립 20주년을 맞은 한국인터넷기자협회는 인터넷기자들의 권익보호와 인터넷언론의 자유와 독립을 위해 출범한 2002년 그 첫 마음을 그대로 지켜나가고 있다면서 인터넷기자들의 권익 향상과 취재 여건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언론개혁은 우리 사회의 중요한 개혁 과제이다. 시민언론의 활성화와 1인 미디어와의 연대강화, 포털뉴스의 독과점 극복 및 가짜뉴스 근절에도 힘쓸 것이라며 한국기자협회,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PD연합회 등과의 연대와 남북언론교류 재개에도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태원 참사 희생자 분들의 명복을 빌며, 유족들께도 깊은 위로와 피해를 입은 분들의 조속한 회복을 기원한다고 전했다.

그는 또 사회 각계와 인터넷언론인 등의 추천을 받아 엄격한 심사 끝에 올해 2022 한국인터넷기자상 수상자를 선정했다수상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축하 인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2022 한국인터넷기자상 참언론상은 박대용 기자(재단법인 시민방송 이사장/시민언론 더탐사 기자)가 선정됐다. 박 기자는 권력과 행정 감시, 언론의 부패사슬 등 사회모순을 파헤치는 정론보도 및 재단법인 시민방송을 통한 시민참여 프로그램 보급, 뉴스타파, 시민언론 더탐사 등 탐사보도 활성화, 정보공개청구 활동 등에 기여한 공적을 높이 평가받았다.

1인미디어상은 유튜브 채널 빨간아재를 선정했다. 빨간아재는 정경심 전 교수, 조국 전 장관 사건에 관한 심층보도, 정치, 검찰, 언론 등 사회 부패 카르텔 고발, 미디어비평 활성화, 시민사회의 공론장 형성 등 1인미디어 활동의 우수한 모범으로 평가받았다.

특별상은 조대근 언론진흥재단 언론인연수팀장이 수상한다. 남과 북의 동질성 회복과 평화통일을 위한 남북언론교류 활성화와 인터넷언론 연수교육 확대와 진흥 등 언론 발전에 기여한 공적을 인정받았다.

평화통일상은 고() 정용일 <민족21> 전 편집국장이 수상한다. 지난 9월 투병 끝에 세상을 떠난 정용일 전 편집국장은 월간 <민족21> 편집국장으로 재직하는 동안 남북, 해외를 잇는 통일전문지의 역할 수행에 혼신의 노력을 다했으며, <NK투데이>, <민플러스> 등 통일언론 활성화에 기여했다. 또한 평화의 길, 평화철도, 통일의 길 등 통일시민운동에도 기여한 공로가 매우 크다. 그의 평화통일언론인, 운동가로서의 고귀한 정신과 삶을 기려 수상자로 선정했다.

우수의정상은 천준호 국회의원과 용혜인 국회의원이 선정됐다. 천 의원은 지역 균형발전 위한 국토계획법 개정, 디지털성범죄방지, 청년 대책, 자치행정, 경찰개혁, 국회의 민주적 운영 및 개혁 등에 기여한 의정활동을 평가받았다. 용 의원은 국가재정의 건전화, 민생경제 회복, 청소년, 청년, 여성의 안전과 권익, 복지 향상, 경찰 개혁 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지방자치행정상은 정원오 성동구청장, 지방의정상은 기노만 은평구의회 의장이 선정됐다. 사회공헌상은 인천경제자유구역청 김진용 청장과 국방부 하충수 중령이 수상한다.

 

2022 한국인터넷기자상 수상자 명단

 

- 2022 한국인터넷기자상 참언론상 : 박대용 재단법인 시민방송 이사장

- 2022 한국인터넷기자상 1인미디어상 : ‘빨간아재

- 2022 한국인터넷기자상 특별상 : 조대근 한국언론진흥재단 팀장

- 2022 한국인터넷기자상 평화통일상 : 고 정용일 전 <민족21> 편집국장

- 2022 한국인터넷기자상 우수의정상 : 천준호 의원, 용혜인 의원

- 2022 한국인터넷기자상 지방자치행정상 : 정원오 서울시 성동구청장

- 2022 한국인터넷기자상 지방의정상 : 기노만 은평구의회 의장

- 2022 한국인터넷기자상 사회공헌상 : 인천경제자유구역청 김진용 청장, 국방부 하충수 중령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