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박근혜 정부의 밑그림을 그렸던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22일을 끝으로 48일간의 대장정을 마친다.

 

인수위는 21일 오후 새 정부의 5대 국정목표와 140개 국정과제, 210개 세부 계획 등을 담은 ‘국정 로드맵’을 발표한 뒤 22일 해단식을 갖고 공식 활동을 접는다.


▲     © 사진=뉴스1


인수위는 지난달 6일 삼청동 금융연수원에서 현판식과 인수위원 임명장 수여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업무에 착수했다.

 

인수위원장과 인수위원 인선이 다소 지연되면서 역대 인수위보다 늑장 출발을 했지만 곧바로 전체회의와 인수위원 워크숍을 여는 등 업무에 속도를 냈다.

 

이후 분과별로 50여개 정부부처․기관 업무보고를 받고 새 정부의 조직 개편안을 마련했으며,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사항 등을 토대로 향후 5년 간 국정운영 지표가 될 로드맵을 가다듬고 새 정부의 명칭도 ‘박근혜 정부’로 확정했다.

 

하지만 인수위 활동이 너무나 조용했고, 이런 기조는 극도의 보안 제일주의를 낳았고, 이로 인해 인수위는 불통 논란에 휩싸였다.

 

역대 인수위는 설익은 정책 발표로 혼란을 야기시켰다. 이에 박근혜 정부 인수위는 극도의 보안 제일주의를 표방했다. 인수위원들은 출근 때마다 기자들을 피해다니는 모습을 연추했다. 또한 정부조직 개편안에 대해 공청회가 한 번도 열리지 않는 일방통행의 모습을 보였다.

 

이런 이유로 인해 정부조직 개편안은 야당의 반발로 국회 처리가 불투명해졌고, 정부조직에서는 크게 반발하는 모습까지 보였다.

 

뿐만 아니라 인사 문제로 인해 인수위는 상당히 곤혹스런 상황에 노출됐다. 새 정부 내각과 청와대 비서진 인선 발표에서 인수위가 한 역할이 무엇인지 조차 제대로 알려지지 않을 만큼 철통 보안주의를 택했다.

 

때문에 밀봉인사라는 지적이 있고, 박 당선인의 인사스타일에 대해서는 연일 비판이 쏟아졌다.

 

게다가 극우 보수 인사의 기용, 인수위 청년특위의 하지원․윤상규 위원은 각각 벌금형과 자신이 대표로 있던 회사가 위법 행위로 인해 시정명령을 받는 등 사람에 대한 검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비판을 받았다.

 

뿐만 아니라 김용준 인수위원장의 경우에는 두 아들의 병역면제 사실과 본인의 재산 형성 과정, 부동산 투기 등에 대한 의혹으로 닷새 만에 총리 후보자직 자진사퇴의 형식으로 ‘낙마’하면서 새 정부 출범 전에 상처를 남겼다.

 

이런 인사 실패에도 불구하고 누구 하나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 이런 상태에서 내각과 청와대 인선이 발표됐는데 이번에는 성시경 내각(성균관대-고시-경기고 출신)이란 불명예 별명까지 생겨났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