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비대위가 당헌 80조를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개정을 요구한 7만명의 당원 목소리를 무시한 결정이라는 목소리가 당 내에서 나오고 있다.

[뉴스엔뷰] 더불어민주당 비대위가 당헌 80조를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개정을 요구한 7만명의 당원 목소리를 무시한 결정이라는 목소리가 당 내에서 나오고 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제공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제공

서영교 더민주 의원은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예외조항을 만들어 정치보복에 대해 당무위원회에서 판단을 한다고 하지만 민주당 당직자들이 기소될 때마다 당무위원회의 안건으로 회부할 것인지에 대한 논란이 반복될 것”이라면서 “판결이 확정되기 전까지는 무죄추정의 원칙이 적용되어야 합니다. 헌법이 보장하는 정당한 권리를 우리 스스로 간과해선 안된다”고 지적했다.

서 의원은 “윤석열 정권의 정치적 공세로 우리 모두가 위태로울 수 있습니다. 이미 민주당 국회의원과 문재인 정부 장관 20여명이 고발돼 있거나 수사를 받고 있다”면서 “불필요한 압수수색과 피의사실공표로 당사자를 겁박하며 망신 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우리 민주당이 스스로 올가미를 만들 이유가 무엇인가”라면서 “권력의 하수인 역할을 하는 정치검찰, 끄나풀 역할을 하는 정치경찰이 개혁되지 않는다면 수많은 희생자가 발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언제, 어떻게, 누구에게 정치보복이 다가올지 모른다. 당헌 80조 개정은 윤석열 정권의 오만과 독재로부터 우리 모두를 지키는 민주당 구하기”라면서 “우리가 우리 사람들을 제물로 던지지 말라고 요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서 의원은 “비대위 결정은 유감”이라면서 “앞으로 논의 절차가 남아있는 만큼 당무위원회의 등에서 심사숙고하여 당헌 80조 개정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