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개혁연대민생행동 등 총 26개 시민환경사회단체가 사회적 참사 재발방지와 안전사회건설을 위한 제2차 연속기자회견을 진행했다.

개혁연대민생행동 등 총 26개 시민환경사회단체가 사회적 참사 재발방지와 안전사회건설을 위한 제2차 연속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 개혁연대민생행동 제공
개혁연대민생행동 등 총 26개 시민환경사회단체가 사회적 참사 재발방지와 안전사회건설을 위한 제2차 연속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 개혁연대민생행동 제공

이들 단체는 6일 여의도 국회 정문 앞 거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 한정애 민주당 비대위원직 사퇴 ▲한화진 장관직 사퇴 ▲거대양당(국민의 힘과 민주당)의 공개사과 ▲종국성 보장입법시도 중단 ▲환경부 등의 조정위 일방적 조정 지원행위 중단 등을 요구했다. 특히 이들 단체는 환경부 전·현직 장관이 자진사퇴하지 않을 경우, 국회와 거대양당이 각각 이들 두 사람을 중징계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전임 장관 한정애는 취임하자마자 ‘가습기살균제 관련 진상조사가 끝났다’고 강변하면서 조사권한을 박탈하는데 앞장서더니 끝내 면책특권이 있는 국회의원이라는 신분을 악용하여 가습기살균제참사 피해자의 가슴에 대못을 박는 언행을 상습적으로 되풀이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한정애 전임 장관은 사참위 조사와 법원 판결이 완료되지도 않았던 재임시절 장관직위를 이용하여 사적 조정위가 출범하도록 깊이 개입했다”면서 “‘조정위의 일방적인 조정추진 등을 배후에서 적극 지원”했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또한 “한화진 장관 역시 참사진상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전임자의 망언망발을 앵무새처럼 되풀이하고 있다”면서도 “한시적 특별국가기구인 사참위가 572여억 원이라는 국민혈세를 사용하여 가습기살균제 참사에 대한 진상을 조사하여 일정한 결론을 내렸고, 이에 입각하여 상당한 법적 구속력이 있는 각종 권고안도 의결했으므로 더 이상 이러한 망발망언을 되풀이하도록 허용해서는 안 된다”고 설명했다.

단체는 “한정애 의원의 당직사퇴와 한화진 장관의 공직 사퇴가 7월 말까지 이루어지지 않으면, 검찰에 고발하거나 해임을 청원하는 등 이를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