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은 윤석열 정부의 반노동 정책을 규탄하고 투쟁을 선포하는 7월 2일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뉴스엔뷰] 정부가 지난 13일 발표한 ‘새 정부 경제정책 방향’의 자유, 공정, 혁신, 연대’라는 경제 운용 4대 기조와 관련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이는 기업활동에 대한 규제완화, 법인세 인하, 상속세 유예,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시행령 개정, 공정거래법 개정, 노동시간 임금제 개악 등 친재벌 반노동정책을 전면화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윤석열 정부의 반노동 정책을 규탄하고 투쟁을 선포하는 7월 2일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사진/ 뉴시스 제공
민주노총은 윤석열 정부의 반노동 정책을 규탄하고 투쟁을 선포하는 7월 2일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사진/ 뉴시스 제공

민주노총은 27일 기자회견에 앞서 발표한 자료를 통해 “윤석열 대통령은 6.21일 국무회의에서 ‘공기업이 과하게 방만 운영되고 있다고 생각했다’며 ‘지금처럼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는 강도 높은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말을 했을 뿐만이 아니라,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이날 국무회의에서 ‘공공기관, 파티는 끝났다’고 언급했다고 전해지는 등 재벌과 친기업, 민영화 중심의 정책을 펴며 노동자 민중들의 삶은 안중에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결국, 기업에게는 법인세 인하와 규제 완화, 상속세유예로 부자감세를 골자로하는 정책을 펴고 있으며, 노동자민중에게는 근로시간, 임금체계 개편 등을 추진. 이른바 ‘노동시장의 발전을 위해 법과 원칙에 따른 엄정 대응’을 강조하며 노조탄압의 방향을 명확히 하고 있다”면서 “이는 노동자민중에 대한 배제와 차별, 사회적 양극화를 부추기는 정책을 펴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최저임금 시급 10.890 인상과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외면하는 윤석열 정부의 반노동 정책을 규탄한다”면서 “이에 민주노총은 윤석열 정부의 반노동 정책을 규탄하고 투쟁을 선포하는 7월 2일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