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중국이 대만을 침공할 경우 군사 개입을 할 점을 언급하며 경고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중국이 대만을 침공할 경우 군사 개입을 할 점을 언급하며 경고했다. 사진/ 뉴시스 제공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중국이 대만을 침공할 경우 군사 개입을 할 점을 언급하며 경고했다. 사진/ 뉴시스 제공

바이든 대통령은 23일 일본 도쿄 모토아카사카 영빈관에서 열린 미일 정상회담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만나며 중국을 둘러싼 화두에 대해 논의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대만이 침공을 당할 경우, 군사 개입을 할 의향이 있는지 물음에 그렇다고 대답하며 "그게 우리가 한 약속"이라고 답변했다.

이어 “미국은 (대만이 중국의 일부라는) 중국의 ‘하나의 중국’ 정책을 인정하지만, 중국이 무력으로 대만을 뺏으려는 시도를 용납할 수 없다”며 “이는 지역 전체를 불안하게 하고 우크라이나와 같은 상황을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기시다 총리는 “일본의 방위력을 강화하기 위해 방위비를 증액한다는 의지를 밝혔고, 바이든 대통령은 강하게 지지했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발언에 대해 중국 당국은 즉각적으로 반발했다.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에 따르면 왕원빈 대변인은 23일 정례브리핑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한 대만 관련 발언과 관련해 "중국은 미국 측의 발언에 확고한 반대와 강력한 불만을 표명한다"라고 공개 반발했다.

왕 대변인은 "대만은 중국 영토의 불가분한 부분이고, 중국 정부는 중국 전체를 대표하는 단 하나의 합법 정부"라며 "이는 국제 사회의 합의이자 미국이 중국에 한 정치적 약속"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대만 문제는 순전히 중국의 내정 문제"라며 "외부의 간섭을 용납하지 않는다"다며 “미국은 대만 문제에서 언행을 조심하고 대만 독립 세력에 잘못된 신호를 주지 말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