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병역 문제와 관련해 방탄소년단(BTS)에게 특례를 줘야 한다고 화두를 던졌다.

[뉴스엔뷰]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병역 문제와 관련해 방탄소년단(BTS)에게 특례를 줘야 한다고 화두를 던졌다.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병역 문제와 관련해 방탄소년단(BTS)에게 특례를 줘야 한다고 화두를 던졌다. 사진/ 뉴시스 제공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병역 문제와 관련해 방탄소년단(BTS)에게 특례를 줘야 한다고 화두를 던졌다. 사진/ 뉴시스 제공

황 장관은 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브리핑에서 "최근 우리나라 대중문화예술인의 활약이 눈부시다"며 "대중문화예술인이 전 세계에 한류를 전파해 오늘날 우리나라가 높은 문화의 힘을 가진 나라로 우뚝 서는 데 이바지 했다"고 이 같이 전했다.

이어 "대중문화예술인의 국위선양 업적이 뚜렷하고 기량이 절정에 이르렀음에도 불구하고, 병역의무 이행으로 인해 활동을 중단할 수밖에 없다"며 병역특례의 이유를 밝혔다.

황 장관은 대중문화 예술인이 지니는 경제적 효과를 강조하기도 했다. “K팝은 세계적 흥행을 이어가며 대중음악사에 한 획을 그었다”며 “그중에서도 방탄소년단은 콘서트 1회당 1조 2천억원에 달하는 생산유발 효과를 낳고, 해외 유수의 음악상을 석권하는 등 세계를 울리는 문화적 파급력을 보여주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20대 청년들에게 호소드린다. 성실히 병역의무를 마쳤거나 현재 수행하고 있고, 또 앞으로 병역의무를 수행해야 할 대한민국 모든 분들께 간절하고 절박하게 호소드린다”라며 대중의 이해를 구했다.

또 황 장관은 현재 국회 계류 중인 대중문화예술인 예술요원 편입제도 신설에 관한 병역법 개정안을 하루빨리 통과시켜 줄 것을 촉구했다.

키워드

#황희 #종로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