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의 초대 내각 구성이 10일 처음으로 윤곽을 드러났다. 윤 당선인은 인선 배경에 대해 직접 설명하며 발탁 이유를 밝혔다.

[뉴스엔뷰] 윤석열 정부의 초대 내각 구성이 10일 처음으로 윤곽을 드러났다. 윤 당선인은 인선 배경에 대해 직접 설명하며 발탁 이유를 밝혔다.

윤석열 정부의 초대 내각 구성이 10일 처음으로 윤곽을 드러났다. 윤 당선인은 인선 배경에 대해 직접 설명하며 발탁 이유를 밝혔다. 사진/ 뉴시스 제공
윤석열 정부의 초대 내각 구성이 10일 처음으로 윤곽을 드러났다. 윤 당선인은 인선 배경에 대해 직접 설명하며 발탁 이유를 밝혔다. 사진/ 뉴시스 제공

윤 당선인은 10일 오후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에서 진행된 8개 부처 장관 인선안 발표 기자회견에 장관 후보자들과 함께 모습을 보였다. 지난 3일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를 지명한 지 일주일만이다.

윤 당선인은 인선 기준에 대해 ”선거 운동 과정에서부터 할당이나 안배를 하지 않겠다고 말씀드렸다"며 "지명해야 할 공직이 많고 대한민국 인재가 어느 한쪽에 쏠려 있지 않기 때문에 결국 지역, 세대, 남녀라든가 균형이 잡힐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내정된 추경호 의원에 대해 윤 당선인은 정통 경제관료 출신으로서 공직 전문성과 함께 의정 활동 경험을 겸비한 점을 꼽았다.

국방부 장관 후보자로 임명된 이종섭 전 합동참모본부 차장에 대해서는 "군사 작전과 국방정책 분야에서 탁월한 전문성을 인정받아오신 분"이라고 설명했다.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는 원희룡 전 제주지사를 내정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로 발탁된 이종호 서울대 반도체공동연구소장에 대해선 "세계적인 반도체 기술 권위자"라고 소개했다.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인 김현숙 전 의원에 대해서는 선거 과정부터 가족정책 설계를 함께 해온 이력을 거론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에는 당선인 특별고문인 박보균 전 중앙일보 편집인을 지명했다.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로는 의료인인 정호영 전 경북대병원장을 임명하면서 재정 및 복지 전문가를 차관에 인선하겠다는 구상을 설명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