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부의장에 지명된 레이얼 브레이너드 이사가 다음달 연준 대차대조표 축소(양적긴축)에 착수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뉴스엔뷰]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부의장에 지명된 레이얼 브레이너드 이사가 다음달 연준 대차대조표 축소(양적긴축)에 착수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부의장에 지명된 레이얼 브레이너드 이사가 다음달 연준 대차대조표 축소(양적긴축)에 착수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사진/ 뉴시스 제공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부의장에 지명된 레이얼 브레이너드 이사가 다음달 연준 대차대조표 축소(양적긴축)에 착수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사진/ 뉴시스 제공

브레이너드 이사는 5일(현지시간) 미니애폴리스 연방준비은행(연은) 연설에서 오는 5월 3∼4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언급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르면 5월 회의에서 대차대조표를 빠른 속도로 축소하기 시작하고 금리를 연속으로 올림으로써 통화정책 긴축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전 (경제회복) 주기에 비해 회복이 훨씬 더 강하고 빠르다는 점을 고려할 때 (직전 긴축 시기였던) 지난 2017∼2019년과 비교해 훨씬 더 빠르게 대차대조표를 축소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브레이너드 이사는 연준에서 비둘기 성향 인사로 연내 7회 금리인상(0.25%포인트 기준)을 대체로 동의하면서도 인플레이션이 진정되지 않을 시 더 강한 대응에 나설 가능성을 시사했다.

한편, 도이체방크의 이코노미스트 데이비드 폴커츠-란다우와 피터 후퍼는 연준의 금리인상으로 미국이 내년 경기침체에 빠질 것이라는 내용의 보고서를 이날 발표했다. 주요 은행 가운데 처음으로 도이체방크는 미국의 경기침체를 예상했다.

빠른 양적 긴축 발언 여파로 미국 뉴욕증시 주요지수는 일제히 하락 마감했다.

키워드

#연준 #부의장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