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에 대통령 집무실을 만들겠다고 밝힌 이후, 시민 불편과 소요 예산 등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뉴스엔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에 대통령 집무실을 만들겠다고 밝힌 이후, 시민 불편과 소요 예산 등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에 대통령 집무실을 만들겠다고 밝힌 이후, 시민 불편과 소요 예산 등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사진/ 뉴시스 제공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에 대통령 집무실을 만들겠다고 밝힌 이후, 시민 불편과 소요 예산 등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사진/ 뉴시스 제공

당초 윤 당선인은 '광화문 집무실' 공약을 주장했지만, 일주일도 안 되는 사이 용산 국방부 청사로 방향을 틀었다.

국방부 청사 주변 일부 상인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으로 청와대 직원 등 유동인구가 많아져 상권 활성화를 기대하기도 한다. 하지만 대통령 경호로 인한 교통 불편과 제재로 인한 우려도 만만치 않아 보인다.

윤 당선인은 한남동 공관 사용으로 용산까지 출퇴근할 경우에 대해 "교통통제하고 들어오는데 3~5분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시간을 적절히 이용하면 시민들에게 큰 불편이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집무실 이전에 소요되는 예산에 대해서도 의견이 엇갈렸다.

윤 당선인 측에서 용산 국방부 청사로 집무실을 이전하는 데 500억 정도가 소요된다고 밝힌 반면, 민주당에선 이전에 1조원 가량이 든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21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자회견 브리핑에서 집무실 이전 490여억 예비비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이날 김 대변인은 윤 당선인이 용산 대통령실 이전과 함께 세종시에 제2집무실을 추진하기로 한 공약에 대해서도 "세종 집무실은 과거에 윤석열 당선인이 공약으로도 말씀하신 바 있기 때문에 약속을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어제 말씀드렸던 청와대를 나와서 국민 여러분께 정치개혁에 그 첫 출발을 하겠다라는 제1 공약을 지킨 것처럼 세종 집무실도 약속을 지키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