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침공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우크라이나 의회가 23일(현지시간) 비상사태를 최종 승인했다. 최악의 경우 모든 국가 인프라를 전시 체제로 전환하는 국가총동원령까지 발령할 것으로 보인다.

[뉴스엔뷰] 러시아의 침공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우크라이나 의회가 23일(현지시간) 비상사태를 최종 승인했다. 최악의 경우 모든 국가 인프라를 전시 체제로 전환하는 국가총동원령까지 발령할 것으로 보인다.

23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키예프에서 시민들이 열차를 타는 모습. 사진/ 뉴시스 제공
23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키예프에서 시민들이 열차를 타는 모습. 사진/ 뉴시스 제공

AP통신 등은 우크라이나 의회가 친러 반군이 점령한 도네츠크주와 루간스크주를 제외한 국가 전역에 비상사태 선포를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이로인해 우크라이나 민간인은 검문검색이 강화되고 외출이나 야간통행이 금지되는 등 자유로운 이동에 제한이 걸린다.

이에 더해 우크라이나는 예비군 징집에도 나섰다. 18~60세 사이를 대상으로 우크라이나 정부군에 합류할 예비군 규모는 3만6000명 정도다. 이밖에도 민간인들에게 총기 소유와 자기방어를 위한 행동을 허용하는 법안 초안을 통과시켰다.

해당 법안 작성에 참여한 의원들은 "전적으로 국익과 사회를 위한 것"이라며 "우크라이나인들에 대한 현존하는 위협과 위험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일각에선 조만간 국가총동원령을 발령할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온다. 다닐로프 서기는 “필요할 경우 이를 취할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우크라이나가 취한 대응이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는 미지수다. 미국을 비롯한 서방 진영이 돈바스 지역 탈환을 돕지 않는 이상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와 맞서는 건 불가능하다. 

그러나 서방 각국은 오히려 우크라이나에서 대사관 등을 철수하고 있다. 우크라이나는 국제법상 자국 영토인 돈바스 지역을 침공당했음에도 특별한 대응을 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그나마 우크라이나와 인접국인 폴란드와 리투아니아 정상만 수도 키예프를 찾았다. 이는 러시아가 최악의 경우 우크라이나를 병합하면 두 나라 역시 존망을 장담하기 어렵다는 판단에서 나온 행동으로 읽힌다.

한편 우크라이나는 사이버 공격까지 받고 있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우크라이나의 의회, 외무부, 점령지 재통합부(크림반도·돈바스 재통합 담당부) 등의 공식 사이트가 다운됐다. 또 보안국(정보기관), 내무부, 국방부 사이트가 운영에 차질을 빚었다. 주요 은행들은 분산서비스거부(DDoS·디도스) 공격을 받았다.

지난 15일 국방부와 은행 2곳이 사이버 공격을 당했다고 우크라이나 사이버보안센터가 밝힌 데 이어, 열흘이 채 지나지 않아 같은 형태의 공격이 이어진 것이다. 우크라이나 당국은 러시아를 지목하고 있으나, 러시아는 이를 부인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