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18일 부산 사하구 낙동강 하굿둑 전망대에서 열린 '낙동강 하구 기수생태계 복원 비전 보고회'를 열고 둑 수문을 열어 둑 상류로 해수를 유입시켰다. 1987년 준공된 낙동강 하굿둑은 바닷물과 강물을 차단해 평야에서 안정적으로 식량을 생산할 수 있게 만들고 각종 용수를 확보하기 위해 건설됐다. 강 하구 양안을 메워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목적도 있었다.

[뉴스엔뷰] 낙동강에 하굿둑이 만들어진 지 35년 만에 강으로 바닷물을 들여보내 생태계 복원 작업이 시작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35년 만에 낙동강 수문이 열리고 물길이 트였다"며 "낙동강물과 을숙도를 지나온 바닷물이 만나 다시 생명을 나누게 됐다"고 밝혔다. 사진/ 뉴시스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35년 만에 낙동강 수문이 열리고 물길이 트였다"며 "낙동강물과 을숙도를 지나온 바닷물이 만나 다시 생명을 나누게 됐다"고 밝혔다. 사진/ 뉴시스 제공

환경부는 18일 부산 사하구 낙동강 하굿둑 전망대에서 열린 '낙동강 하구 기수생태계 복원 비전 보고회'를 열고 둑 수문을 열어 둑 상류로 해수를 유입시켰다.

1987년 준공된 낙동강 하굿둑은 바닷물과 강물을 차단해 평야에서 안정적으로 식량을 생산할 수 있게 만들고 각종 용수를 확보하기 위해 건설됐다. 강 하구 양안을 메워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목적도 있었다.

하굿둑이 건설되면서 해수와 담수가 섞이는 '기수역'이 사라졌고, 기수역의 독특한 생태계도 함께 파괴됐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낙동강 하구 기수생태계 복원 비전 보고회'에 영상 축사를 보냈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35년 만에 낙동강 수문이 열리고 물길이 트였다"며 "낙동강물과 을숙도를 지나온 바닷물이 만나 다시 생명을 나누게 됐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미국, 영국, 네덜란드 등 세계 여러 국가들도 하굿둑 개방을 통해 생태계 복원에 힘쓰고 있는 우리를 주목하고 있다. 하굿둑 개방으로 낙동강 하구의 자연생태계 복원에 성공한다면, 다른 하굿둑들과 4대강 보의 개방 문제 해결에도 좋은 선례가 되고 희망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하구의 자연성 회복은 세계적인 관심사다"며 "기후 위기 시대의 하구는 자연의 방파제이자 뛰어난 탄소흡수원으로 더욱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