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변이가 확산하면서 코로나19 유행 규모는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최근 국내 확진자 수가 매일 5만명 이상 나오는 가운데, 방역당국은 이달 말 하루 확진자 수가 17만명까지 달할 수 있다고 보았다.

[뉴스엔뷰]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하면서 코로나19 유행 규모는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최근 국내 확진자 수가 매일 5만명 이상 나오는 가운데, 방역당국은 이달 말 하루 확진자 수가 17만명까지 달할 수 있다고 보았다.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하면서 코로나19 유행 규모는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최근 국내 확진자 수가 매일 5만명 이상 나오는 가운데, 방역당국은 이달 말 하루 확진자 수가 17만명까지 달할 수 있다고 보았다. 사진/ 뉴시스 제공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하면서 코로나19 유행 규모는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최근 국내 확진자 수가 매일 5만명 이상 나오는 가운데, 방역당국은 이달 말 하루 확진자 수가 17만명까지 달할 수 있다고 보았다. 사진/ 뉴시스 제공

이러한 상황에서 방역당국은 감염 위험을 줄이기 위해 4차 접종을 고위험군을 중점적으로 시행하기로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차장 겸 보건복지부 장관은 1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를 통해 "2월 말부터 면역 저하자, 요양병원·시설 입소자분들에 대한 4차 접종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자세한 접종 시행 계획은 이날 오후 질병관리청 브리핑을 통해 안내할 예정이다.
 
정부는 최근 고령층 확진자가 증가하면서 고위험군 중심으로 4차 접종 계획을 준비 중이다. 정부에 따르면 전체 확진자 중 고령층 비율은 1월 4주 8.0%에서 2월 2주 11.7%로 증가했다.
 
그는 "오늘부터는 코로나19로 입원하거나 격리된 자에 대한 신속한 생활지원비 지원을 위해 현재의 가구 구성원 수가 아닌 가구 내 실제 격리자 수를 기준으로 개선하고, 재택치료자 추가 지원과 유급휴가비 지원 상한액도 현실에 맞게 조정하겠다"고 했다.
 
이어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세금 납부에 대한 국민의 부담이 큰 점을 고려해 지방세의 신고·납부기한과 징수 등을 최대 1년까지 연장·유예한다"고 덧붙였다.
 
권 1차장은 "오미크론의 급증에 비해 방역의료체계의 전환이 지체됨에 따라 국민들에게 우려와 혼선을 겪게 한 점에 깊은 양해를 부탁한다"며 "혼선을 줄이면서도 신속한 체계 전환과 안착을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다만 방역당국은 신규 확진자가 계속 늘어도 위중증 환자관리 등 의료 체계가 안정적으로 유지된다면 사회적 거리두기는 완화하겠다는 방침이다.
 
현재 거리두기 조치는 사적모임 인원은 6인으로 제한되고, 식당 등 매장영업 시간은 오후 9시까지만 운영하게끔 되어 있다.
 
정부는 확진자 증가 추이를 보고 이르면 주중에라도 식당 등의 영업시간 제한부터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실제 이번주 내에 현행 거리두기 조치가 조정되면서 다중이용시설 운영제한이 풀리고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가 변경될 것인지 등을 놓고 관심이 쏠된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