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일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보내는 응원 메시지를 담았다. 저자는 일과 일상의 경험을 토대로 반성·교훈·통찰이라는 삶의 의미를 찾고 있다.

[뉴스엔뷰] 류재민 '디트뉴스24' 기자가 두 번째 에세이 '세상은 오늘도 당신 편입니다'(북팟)를 출간했다. 이 책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일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보내는 응원 메시지를 담았다. 저자는 일과 일상의 경험을 토대로 반성·교훈·통찰이라는 삶의 의미를 찾고 있다.

류재민 '디트뉴스24' 기자가 두 번째 에세이 '세상은 오늘도 당신 편입니다'(북팟)를 출간했다.
류재민 '디트뉴스24' 기자가 두 번째 에세이 '세상은 오늘도 당신 편입니다'(북팟)를 출간했다.

특히 전 지구적 위기를 가져온 감염병의 시대의 고통과 불안, 우울감에 시달리는 이들에게 위로와 용기를 북돋우고 있다. 또 자신의 옛 추억과 가족사를 솔직 담백하게 고백하며 독자의 공감을 이끌고 있다. 전작 『나와 당신의 삶에 묻다』시즌2 성격이지만, 소재와 구성에서 한층 세련된 인상을 받을 수 있다.

정치부 기자라는 직업적 색채보다 평범한 소시민으로서 인생 경험 에피소드를 흥미롭게 풀어냈다. 나아가 전환의 시대에 ‘어떻게 살 것인가’에 화두를 던지고 해법을 제시했다.

1부 <오늘이란 하루를 살면서>에는 하위층의 사회 문제를 다루며 불안의 시대 속 제도적 문제점을 다뤘다. 이어 2부 <어디서, 어떻게든 ‘안녕하기’>에서는 옛날 영화관과 고향 집 등을 소재로 ‘좋았던 한때’를 추억하며 향수(鄕愁)를 자극하고 있다.

3부 <코로나가 다가와 나에게 속삭였다>는 저자가 체험한 백신 접종 후기를 바탕으로 코로나 시대를 극복하기 위한 의지와 노력을 통해 독자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4부 <기자와 아버지로 산다는 것>은 교통사고로 돌아가신 아버지를 향한 애절함과 두 아이 아버지로서 부정(父情)이 교차하며 가족의 소중함을 되새겼다.

5부 <우리의 삶이 2등 인생이라도>와 6부 <나는 나의 삶을 응원하기로 했다>에서는 위기의 시대를 살아가는 군상들에게 용기와 도전정신으로 미래를 대비하자는 긍정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했다.

류 기자는 “첫 에세이 출간 이후 독자들의 격려와 응원이 큰 힘이 됐다. 덕분에 두 번째 책을 쓸 용기가 생겼다”라며 “아메리카노 한 잔에 초코 브라우니를 곁들여 읽으면 좋을 책”이라고 소개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