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약 14조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편성했다. 이번 10번째 추경 편성은 코로나19 방역 조치가 강화되며 한계점에 다다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지원하는 취지에서 비롯됐다.

[뉴스엔뷰] 정부가 약 14조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편성했다. 이번 10번째 추경 편성은 코로나19 방역 조치가 강화되며 한계점에 다다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지원하는 취지에서 비롯됐다.

21일 오전 김부겸 국무총리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추경 임시 국무회의에 참석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이날 국무회의에서는 14조원 규모의 추경안이 심의 의결 되었다.사진/ 뉴시스 제공 
21일 오전 김부겸 국무총리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추경 임시 국무회의에 참석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이날 국무회의에서는 14조원 규모의 추경안이 심의 의결 되었다.사진/ 뉴시스 제공 

21일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열리는 국무회의에서 추경안을 의결할 예정이다. 이번 추경안은 당정 협의를 거쳐 설 연휴 전인 오는 24일 국회에 제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정부는 이번 추경이 재원을 소상공인 지원에 집중하는 '원 포인트 추경'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약 14조원의 예산 가운데 12조원을 소상공인 지원에 투입하는 계획을 제시한 바 있다.

구체적으로 코로나19 방역 조치 강화로 피해 입은 소상공인·자영업자에게 지원금을 300만원씩 추가 지급할 계획이다. 2차 방역지원금 대상은 소상공인과 소기업 320만 명이다. 집합금지와 영업시간 제한으로 손실을 본 업종 뿐만 아니라 여행·숙박업 등 손실보상 비대상 업종까지 대상 업종을 확대한다.

지난해 12월 15일 이전 개업해 2019년 또는 2020년 동기 대비 지난해 11월과 12월 매출이 줄어든 것이 확인되면 지원 받을 수 있다.

추경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지급절차에 들어간다. 본인 명의 핸드폰이나 공동인증서로 별도 증빙서류 없이 신청 가능하다. 정부는 설 이후 2월 중에 지급할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 본예산 기준 국가채무는 약 1075조원까지 치솟을 예정이다. 앞서 정부가 예상한 올해 국가채무 1064조4000억원에 올해 추경 편성으로 발행하는 적자국채 약 10조원을 더한 값이다.

최초로 국가채무가 1000조원을 돌파한 데 이어, 기준금리 인상으로 국채시장 부담이 가중된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이와 관련해 지난 재정운용전략위원회에서 안도걸 차관은 "이번 추경 재원 조달에 있어 국고채 추가발행분은 국채시장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대한 시기별로 균등배분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