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코로나19 '먹는 치료제'의 투약 대상을 기존 65세 이상에서 60세 이상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현재 재택치료자·생활치료센터에만 공급했던 것을 요양병원, 요양시설, 감염병 전담병원까지 넓힌다.

[뉴스엔뷰] 정부가 코로나19 '먹는 치료제'의 투약 대상을 기존 65세 이상에서 60세 이상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현재 재택치료자·생활치료센터에만 공급했던 것을 요양병원, 요양시설, 감염병 전담병원까지 넓힌다.

정부가 코로나19 '먹는 치료제'의 투약 대상을 기존 65세 이상에서 60세 이상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현재 재택치료자·생활치료센터에만 공급했던 것을 요양병원, 요양시설, 감염병 전담병원까지 넓힌다. 사진/ 뉴시스 제공
정부가 코로나19 '먹는 치료제'의 투약 대상을 기존 65세 이상에서 60세 이상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현재 재택치료자·생활치료센터에만 공급했던 것을 요양병원, 요양시설, 감염병 전담병원까지 넓힌다. 사진/ 뉴시스 제공

김부겸 국무총리는 21일 "먹는 치료제의 사용을 더욱 확대한다"며 "투약 연령을 65세에서 60세 이상으로 낮추고, 요양병원, 요양시설, 감염병전담병원까지 공급기관을 넓히겠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오미크론에 더욱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기존 의료대응 체계에서 몇 가지 변화를 시도한다"며 이번 개편 방안에 대해 말했다.

화이자의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는 지난 14일부터 국내에서 처방·투약이 시작됐다. 

당초 정부는 65세 이상이거나 면역저하자, 재택치료를 받거나 생활치료센터 입소자들을 우선적으로 투약 대상으로 삼았다. 그러나 예상과 달리 먹는 치료제의 투약이 부진하다는 평이 나오면서, 치료제 처방 대상을 확대해 치료제 활용성을 높이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또 김 총리는 "오미크론이 급증하고 있는 몇몇 지역을 대상으로, 동네 병·의원 중심의 검사·치료체계 전환모델을 우선 적용한다"며 "그 결과를 보면서 확대·보완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했다.

또 해외유입 확진자 유입을 줄이기 위해 입국 후, 격리 과정에서 기존 PCR 검사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신속항원 검사를 실시할 것을 밝히고, 격리면제서 유효기간을 1개월에서 14일로 단축하는 등 입국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오미크론 대응 전략은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임을 밝히며, "확진자가 늘어나더라도 정부는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를 줄이는 데 방역의 역점을 두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