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년차 현직 초등교사가 알려주는 독서록 쓰기의 모든 것!

[뉴스엔뷰]하루 10분 초등 독서록 쓰기의 기적은 학교 현장에서 아이들에게 좋은 독서습관을 선물해주고자 고군분투한 현직 교사의 10여 년간의 책 읽기, 독서록 쓰기 지도 과정과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겨있다.

이 책은 초등 아이들에게 좋은 독서습관을 키워주는 성공적인 독서와 독서록 쓰기의 방법을 친절하게 알려준다. 평생 가는 좋은 독서습관 기르기는 초등학교 시기, 아이가 자기 스스로 주도하는 독서록 쓰기습관 하나면 충분하다. 이 책은 그 방법을 익히고 튼튼하게 다져주는 가장 효과적인 길잡이다.

독서록을 쓰려면 무슨 책을 읽을지, 언제, 어디에서, 어떤 방법으로 책을 읽을지, 어떻게 독서록을 쓸지 아이 스스로 주도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부모는 가정에서, 교사들은 학교에서 환경을 만들어줘야 한다. 이 과정에서 자연스레 아이의 자아존중감과 과제집착력이 자란다.

초등학교 때부터 탄탄하게 다진 독서와 독서록 쓰기는 평생의 읽기와 쓰기를 소소한 즐거움으로 만들어준다. 독서록 쓰기의 효과는 그뿐만 아니다. 인출과 메타인지 전략을 활용하여 학업 성취 향상은 물론이고 삶의 여러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독서록 쓰기는 학습의 기초가 되는 독해력 향상을 가져온다.

코로나19’로 인한 학습격차가 우려되는 이때에 독해력은 학습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필수적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책을 무작정 읽는다고 저절로 독해력이 생기지 않는다. 읽은 책 내용을 나만의 지식, 나만의 경험으로 만들 수 있는 건 오직 독서록 뿐이다. 이제 독서록 쓰기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평생 가는 좋은 독서습관, 독서루틴을 길러주고, 독서의 완성이라 할 수 있는 독서록 쓰기 여행에 아이의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 줄 부모님과 교사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저자는 10여 년 동안 아이들의 독서습관과 독서록 쓰기를 지도하면서 570편 이상의 손글씨 독서록을 썼고 효과적인 초등 독서록 쓰기의 비결을 이 책에 오롯이 담아냈다.

펴낸곳 : 마더북스

저자 : 이새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