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 소속 우체국택배 조합원 120여명은 14일 서울 여의도 포스트 타워에 사회적 합의 이행 촉구를 위한 점거 농성에 돌입했다.

[뉴스엔뷰] 노동계가 택배 분류작업을 개별 노동자들에게 전가하지 않기로 한 사회적 합의를 이행하지 않은 우정사업본부를 규탄했다. 

ⓒ 뉴스엔뷰 영상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 소속 우체국택배,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 등은 15일 서울 여의도 포스트타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정사업본부의 사회적 합의 미이행을 비판했다. 동시에 갈등 봉합을 위해 정부가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분류작업의 책임을 택배사로 명확히 하면서 택배 노동자들이 장시간 무임금 노동에서 해방될 수 있는 길이 열렀으나 현장에서 제대로 시행되지 않고 있다”면서 “정부가 사회적 합의의 제대로 된 완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윤중현 택배노조 우체국본부 본부장은 “국가공공기관인 우정사업본부가 민간 택배사보다도 사회적 합의를 이행하지 않고 있다”면서 “우정사업본부는 분류인력 투입이 거의 없다. 이로 인해 우체국 택배노동자들이 분류작업을 하고 있는데 분류비용도 지급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진경호 택배노조 위원장 역시 “우정사업본부는 자신들의 연구용역 결과에 기반해 위탁 배달원들의 택배 수수료 안에 분류 비용이 책정되어 있고 이에 기반해 지급해왔다고 주장했지만 이는 명백한 허위”라면서 “우정사업본부는 사회적 합의의 가장 큰 걸림돌”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전날 택배노조 소속 우체국택배 조합원 120여명은 여의도 우체국 청사가 있는 서울 여의도 포스트 타워를 기습 점거했다. 이들은 우정사업본부가 분류비용 명목으로 201원을 지급했다고 한 것에 대해 수수료 지급내역표를 공개하며 사측의 분류비용 지급 주장은 ‘거짓’이라고 반발했다. 

또한 이들은 우정사업본부의 집배원 추가 투입 목적이 ‘노조 무력화’라고 지적했다. 지난 7일 노조가 분류작업 거부 목적으로 출근 지연 투쟁을 진행하자 우정사업본부는 업무 공백을 메운다며 집배원을 추가 인력으로 투입한 바 있다.

한편, 택배노조 5000여명은 이날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에서 ‘과로사 방지를 위한 실질적인 사회적 합의 이행 촉구’집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