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조주연은 경기도 양평에서 태어나고 서울에서 자랐다. 1986년 서울시 공채로 공직에 입문, 36년간 근무하다 2021년 지방서기관으로 정년퇴직했다. 정책분석평가사(한국행정학회), 한국정책학회 정회원이다. 저서로는 「나부터 변해야 Ⅰ,Ⅱ」(1997, 1998), 「지구촌 이야기」(1999·공저) 등이 있다.

 

조주연 작가의 자전 에세이 가 지난 26일 출간됐다. 사진/북솔루션.
조주연 작가의 자전 에세이 가 지난 26일 출간됐다. 사진/북솔루션.

[뉴스엔뷰]  호접지몽(胡蝶之夢).

장자(莊子)가 꿈에 나비가 되어 즐기는데, 나비가 장자인지 장자가 나비인지 분간하지 못했다는 고사에서 온 말이다. 다시 말해, 물아일체(物我一體)의 경지, 또는 꿈과 현실을 구분 짓는 것 자체가 의미가 없음을 의미한다.

지난 26일 출간된 에세이 「꿈꾸는 장자의 나비-조주연 作」역시 경계를 굳이 긋지 말 것을 조언한다. 결승선이라고 생각했지만 출발선일 수도 있고 막다른 길이 나오면 뒤돌아가도 된다는 식이다. 인간 눈에 비쳐지는 것은 만물변화에 불과하니 피아(彼我). 즉, 그와 나 또는 저편과 이편을 구분 하는 게 의미 없다는 장자 생각과 일치한다.

38년을 공직자로 살아온 저자는 지나온 날들을 회고하며 담담히 글을 써내려갔다. ‘버킷리스트’라는 단편소설도 써내려가고 술을 소재로 한 시도 지었다. 살아온 길이 원고지며 사람 자체가 펜이 된 셈이다.

그는 마지막으로 남아있는, 앞으로 해나가야 할 일이 많은 후배들에게 아래와 같이 전한다.

“너무나 가까운 곳에 먼 곳이 있다. 잠시 고개를 돌려 등 뒤를 보면 그곳이 나에게는 가장 먼 곳이다. 하지만 자세를 바꾸어 돌아선다면 세상의 끝인 나의 바로 등 뒤가 또한 새로운 시작이다. 어디론가 가기 위해 새로운 여행을 하려 한다면, 지금 서 있는 그 자리를 잘 살펴보아야 한다. 등 뒤는 아무리 먼 길을 걸어도 갈 수 없는 곳이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그곳이 바로 내가 서 있는 자리다.”

저자 조주연은 경기도 양평에서 태어나고 서울에서 자랐다. 1986년 서울시 공채로 공직에 입문, 36년간 근무하다 2021년 지방서기관으로 정년퇴직했다. 정책분석평가사(한국행정학회), 한국정책학회 정회원이다. 저서로는 「나부터 변해야 Ⅰ,Ⅱ」(1997, 1998), 「지구촌 이야기」(1999·공저)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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