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의 원내대표 선거가 ‘당원’과 ‘민심’으로 나뉘는 모양새다. 선거 과정에서 여권의 패배 원인으로 지적된 ‘조국 사태 및 검찰개혁’, ‘당헌·당규 개정 뒤 서울 및 부산시장 선거 출마’ 논란에서 윤호중·박완주 원내대표 후보들이 의견 충돌을 보였다.

[뉴스엔뷰] 더불어민주당의 원내대표 선거가 ‘당원’과 ‘민심’으로 나뉘는 모양새다. 선거 과정에서 여권의 패배 원인으로 지적된 ‘조국 사태 및 검찰개혁’, ‘당헌·당규 개정 뒤 서울 및 부산시장 선거 출마’ 논란에서 윤호중·박완주 원내대표 후보들이 의견 충돌을 보였다. 윤 의원이 강성 친문 세력(당원)의 의견을 개진한 반면 박 의원은 4.7 재보선 이후 드러난 민심을 대변했다.

선거 과정에서 여권의 패배 원인으로 지적된 ‘조국 사태 및 검찰개혁’, ‘당헌·당규 개정 뒤 서울 및 부산시장 선거 출마’ 논란에서 윤호중·박완주 원내대표 후보들이 의견 충돌을 보였다. 사진/뉴시스
선거 과정에서 여권의 패배 원인으로 지적된 ‘조국 사태 및 검찰개혁’, ‘당헌·당규 개정 뒤 서울 및 부산시장 선거 출마’ 논란에서 윤호중·박완주 원내대표 후보들이 의견 충돌을 보였다. 사진/뉴시스

13일 진행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첫 후보 토론회에서 윤 의원은 ‘조국 사태’와 관련해 “조 전 장관의 모든 가족사와 일상사가 정의롭고 국민이 보기에 공정했다고는 보지 않는다. 조 전 장관 문제는 국가의 범죄수사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있는 검찰총장이 대통령의 인사권에 개입한 부적절한 사건 이었다”고 밝혔다.

그는 “대통령이 임명한 조 전 장관을 지키는데 우리 당이 노력을 했고, 그 과정에서 20·30대 청년층의 비난을 샀다. 그러나 이미 1년 반 전에 진행된 사건이고 지난해 총선을 통해 충분히 국민의 평가와 심판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반면 박 의원은 “검찰의 행태에 비판하는 게 정의라고 판단했었다. 조 전 장관의 가족사를 보면 문재인 정부가 기치로 세운 공정의 문제에 대해 국민과 당원에 큰 영향을 준 게 사실이고, 재판 과정에서 어디까지 진실이 될지 모르겠지만 ‘아빠 카드’, ‘엄마 카드’라고 하는 민감한 입시 비리 문제에 대해 청년들이 '공정하지 않다'는 의심을 하게 만든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조국 사태 자체를 논의하는 게 금기를 넘는 것처럼 하는 당내 문화는 옳지 않다. 사실관계와 평가, 혁신에 대해선 성역이 없다”고 덧붙였다.

‘강성 지지층에 의해 다양한 의견을 낼 수 없고, 당심과 민심의 괴리가 발생한다는 문제가 생긴다’는 질문은 서울과 부산시장 후보 출마 이야기로 이어졌다.

윤 의원은 “강성 지지층이라고 표현했는데 당의 열혈 지지자분들은 적극적으로 자기 의사를 표현하고 문자 메시지나 SNS 활동을 활발히 한다. 사실 이건 어떤 면에서 당내 민주주의의 하나”라면서 공약을 어기고 당헌·당규를 개정해 후보를 낸 부분의 정당성이 있음을 시사했다.

그는 “다른 의견을 가진다고 공존하지 못하면 민주주의 정당이 아니란 것을 보여준다. 많은 당원들께, 당 의원들께 말하지만 다른 의견이 있다고 해서 불편해하거나 욕설이나 폄하 발언, 이런 것을 삼가해주시면 SNS나 문자 메시지 이런 것들이 의원들과 당원, 지지자 사이 하나의 소통 공간들의 작동할 수 있게 해달라”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이에 대해 “뼈 아프지만 당심과 민심을 잘못 읽어서 재보궐 선거에서 후보를 낸 것에 대해 통찰하게 반성한다”면서 “재보선 공천을 위해 당헌당규를 개정하는 투표에서) 당에서는 합법적으로 70%(가 넘는) 압도적인 당원들의 의견을 받아서 당헌당규를 개정해서 후보를 냈다. 그런데 민심은 꼭 그렇지는 않았다. 저는 민심 이길 당심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민심의 목소리를 전달할 수 있는 당의 목소리를 정부와 청와대가 더 많이 들어야 할 것이다. 그런 역할이 여당으로서 민주당 정부 4기를 만들어나가는 당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원 구성 재분배 문제를 두고서도 두 의원은 상반된 의견을 내놨다.

윤 의원은 “1기 원내대표가 한 원 구성 협상이 지금도 유효하다. 원 구성과 관련해 재협상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 유능한 개혁 정당이 되기 위해 지금 당장 일을 시작할 때”라면서 “강력한 당정청 협력체계를 만들어서 정책 역량을 높이겠다.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가 정책 결정 중심이 되어야 한다. 상임위별 당정협의회를 제도화해서 강력하고 전면적인 협력체계를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박 의원은 “상임위(원장) 재분배 논의에 나설 것이다. 그것도 아주 공격적으로 (협상할 것)”이라면서도 “벌써 야당에서는 반성한다면 법사위원장을 내놓으라고 요구하는데 저렇게 하는 협상에는 응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오는 15일 두 번째 '대국민 공개 토론회'를 연 뒤 16일 오전 10시에 새 원내대표를 선출한다. 이와 별도로 민주당 초선 의원들은 14일 두 후보를 대상으로 재보궐 선거 패배에 대한 분석과 향후 대책 등을 놓고 토론회를 진행한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