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궐 선거과정에서 이뤄진 성추행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LH 사태 이후 발생한 정부와 여당 인사들에 대한 부동산 투기 정황은 명분과 실리마저 잃은 패배를 맞게 했다.

[뉴스엔뷰] 더불어민주당이 4.7 보궐선거에서 참패했다. 성추행 사건 때문에 진행된 보궐선거임에도 불구하고, ‘내로남불’식 공천에 더불어민주당을 향한 민심이 돌아섰다는 사실을 직면했다. 또한 선거과정에서 이뤄진 성추행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LH 사태 이후 발생한 정부와 여당 인사들에 대한 부동산 투기 정황은 명분과 실리마저 잃은 패배를 맞게 했다. “더불어민주당이 2016년 총선, 2017년 대선, 2018년 지방선거, 2020년 총선까지 전국선거에서 연승하면서 권력욕에 취해 심판을 받은 것”이라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7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 마련된 개표상황실에서 출구조사 발표 후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의 소감 발표를 시청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7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 마련된 개표상황실에서 출구조사 발표 후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의 소감 발표를 시청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여당은 박원순·오거돈 전 시장들의 사건 직후 보궐선거 후보 공천에 대해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실시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아니한다”는 당헌을 개정했다. 당원 26.35%가 참여한 졸속 개정이었지만 더불어민주당은 “후보를 내 책임지겠다”는 주장을 내세웠다.

‘책임’ 운운했지만 더불어민주당은 선거 과정에서 우상호 의원을 비롯해,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 등은 성추행 피해자에게 2차 가해성 발언을 했고, 피해자는 “보궐선거가 치러지게 된 이유가 많이 묻혔다. 피해 사실을 왜곡하고 오히려 날 상처 줬던 정당에서 시장이 선출됐을 때 내 자리로 돌아갈 수 없을 것이라는 두려움이 들어 후회가 덜한 쪽을 택하고 싶었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피해자의 호소에도 여당 지도부는 “(기자회견 내용에 대해) 잘 모른다”, “(피해자의) 기자회견 관련해서 제가 언급할 내용은 없다”는 모르쇠로 대응하기도 했다.

부산의 가덕도 신공항 공약 역시 비판의 대상이다. 여당이 적폐라고 주장했던 이명박 전 대통령의 4대강 사업과 닮은 이 사업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당선’을 위해 예비타당성 조사 등 각종 사전 절차를 면제를 면제하며 졸속으로 밀어붙였다. 당내에서 조차 비판이 나왔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예정지를 방문하면서 가덕도 신공항은 더불어민주당의 부산 공약으로 자리했다.

이런 상황에서 맞은 LH 문제는 “이번 계기에 우리 사회 불공정의 가장 중요한 뿌리인 부동산 적폐를 청산한다면, 우리나라가 더욱 투명하고 공정한 사회로 나아가는 분기점이 될 것”이라는 문 대통령의 바람과 달리 김상조 전 실장·박주민 의원 등의 부동산 논란이 더해지며 발목을 잡았다.

문제는 이번 선거로 인한 더불어민주당의 변화여부다.

엄효숙 시사평론가는 “현재 더불어민주당의 길은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콘트리트 지지층을 모아 더욱 단단한 모습으로 향후 대선을 준비하는 것과 이번 선거를 통해 통렬한 반성과 자성을 통해 변화하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전자의 경우 대선에서 패배하거나 이기더라도 과거와 같은 완승은 어려울 것”이라면서도 “조국 사태와 추미애·윤석열 사안에서 드러났듯, 여당의 선택은 아마 전자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