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48회 상공의 날 기념식에 참석했다.

[뉴스엔뷰] 문재인 대통령이 제48회 상공의 날 기념식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최태원 신임 대한상의 회장의 취임을 축하하는 동시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 상황에서 경제적 도약을 위한 상공인들의 협력을 당부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31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48회 상공의 날 기념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31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48회 상공의 날 기념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 대통령은 31일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열린 기념식에 상공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정부는 올해를 ‘모두를 위한 기업 정신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확산의 원년으로 삼고 더 많은 기업들이 참여하도록 힘껏 돕겠다”며 “유일한 법정 종합경제단체인 대한상공회의소가 정부와 업계를 잇는 든든한 소통창구가 되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상공의 날 기념식에 대통령이 참석한 것은 이번 정부 들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회복과 도약의 봄이 왔다. 코로나 위기로 얼어붙었던 경제가 녹아 다시 힘차게 흘러갈 준비를 마쳤다”면서 “정부는 백신 접족에 더욱 속도를 내 집단면역을 조속히 이루고 추경에 편성된 소상공인 긴급피해지원 예산 등을 신속히 집행해 경기, 고용 회복의 확실한 계기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문 정부는 대표 경제단체로 부상한 대한상의와 돈독한 관계를 이어갈 의지도 내비쳤다. 박근혜 정부 당시 전국경제인연합회와 정경유착한 정황이 드러나자 문 정부는 재계 소통 창구를 대한상의로 일원화하기도 했다. 실제로 지난해 말, 정부의 ‘2021 경제정책방향’ 보고 행사는 대한상의에서 개최됐다.

이날 문 대통령은 신임 대한상의 회장의 취임을 축하하며 향후 정부와의 협력을 당부했다. 그는 “최태원 대한상의 신임 회장님의 취임을 축하한다”면서 “2050 탄소중립과 고용안전망과 사회안전망을 강화한 한국판 뉴딜은 환경과 경제, 사회가 다 함께, 더 크게 발전하는 기업이 꿈꾸는 미래이자 우리 국민 모두가 꿈꾸는 미래”라고 밝혔다. 

또한 “4대 그룹 회장의 대한상의 회장 취임은 처음이다. 뜻깊다”라며 “SK그룹은 불화수소 국산화 통한 자립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생산으로 환란 극복에 기여하고 있다”고 감사의 뜻도 전했다. 이에 최 회장은 “대통령님께서 친히 와주셔서 감사하다. 상공인들이 기운을 복돋을 수 있을 것”이라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기념식 전 가진 환담에서 정치인과 경영인의 만남이 부정적으로만 비추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도 내비쳤다. 문 대통령은 유영민 비서실장과 이호승 정책실장은 최 회장에게 소개하며 “과거에 음습하게 (기업인과) 모임이 이루어지면서 뭔가 정경유착처럼 돼버리는 부분이 잘못된 것”이라며 “공개적으로 기업들의 애로를 듣고 정부의 해법을 논의하는 것은 함께 힘을 모아 나가는 협력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최태원 신임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우리 사회가 기대하는 기업의 역할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면서 “지금과 같은 불확실성, 복잡성의 시대에서는 유연하고 창의적인 해결책이 필요하기 때문에 상공인 여러분드이 우리를 둘러싼 이해관계자와 좀 더 소통을 하고 교감하면서 다 같이 새로운 길을 모색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