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북핵 문제 등 한반도 안보상황과 관련해서 여야 지도부가 함께 하는 여야긴급회의를 6일 제안했다.

 

조윤선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서울 삼청동 인수위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지금 북한 핵실험에 의해 한반도 안보가 심각하게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박 당선인은 양당 당 대표와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위원장 및 양당 간사,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외교국방통일분과 간사와 인수위원이 모두 모여 북핵 현안에 대해 상의하는 자리를 갖고자 한다”고 제안했다.

 

▲     © 사진=뉴스1


조 대변인은 “여야가 가장 빠른 시간 안에 모일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구체적인 시간과 회의진행 방식은 협의하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박 당선인이 여야긴급회의를 제안한 것은 북한 핵실험 등 북한 관련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라고 인식, 여야의 초당적 협력 아래 임기 중 반드시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조 대변인은 “안보 현안 대처에 대해선 현 정부와 차기 정부 담당자들이 공동으로 호흡을 맞춰 진행을 하고 있고 새 정부가 출범하면서 잠깐의 쉴 틈도 없이 진행돼야 하는 문제다. 그리고 지금도 이 위협이 상당히 심각한 수준으로 인식되고 있다”며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협의할 때가 됐다는 게 당선인의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민주통합당 박용진 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제안이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의 회동 제안에 대한 공식적인 답으로 이해하고 환영한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민주당은 무엇보다 국가안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만큼 제안에 대해 큰 틀에서 논의에 임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어 “오늘 비상대책위원회가 연평도를 방문한 현장에서 문 비대위원장이 이명박 대통령과 박 당선인, 여야 대표가 한반도 평화실현을 위해 만나는 4자 긴급 회동을 제안했었고 당선인 측과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이 같은 제안이 전달됐다”고 강조했다.

 

앞서 문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연평도에서 비대위원회의를 개최하고 한반도평화안보선언문을 발표하면서 “이 대통령과 박 당선인, 여야 대표가 함께 모여 작금의 한반도 비상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한반도 평화 실현을 위한 4자 긴급회동’을 하자”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