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새 정부의 공식 이름은 ‘박근혜 정부’로 결정됐다.

 

윤창중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대변인은 6일 서울 삼청동 인수위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인수위 전체회의를 통해 새 정부의 명칭을 박근혜 정부로 공식 결정했다”고 밝혔다.

 

▲     © 사진=뉴스1


당초 ‘박근혜 정부’ ‘민생정부’ ‘국민 행복정부’ 3가지 안을 갖고 인수위에서 고심을 했지만 결국 박근혜 정부로 결정한 것이다.

 

윤 대변인은 “인수위는 새 정부의 명칭을 박근혜 정부로 하고 국민행복 등 당선인의 핵심 국정 철학은 국정비전에 반영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며 “대통령 당선인에게 이 같은 내용을 보고하고 동의를 받아 오늘 전체회의를 열어 새 정부의 명칭을 박근혜 정부로 하기로 공식 결정했다”고 언급했다.

 

별칭을 짓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별도의 정부 명칭을 사용할 경우 헌법정신과 해외 사례 등을 감안해 적절하지 못하다는 의견이 다수였다”며 “같은 헌법 하에서 정부가 스스로 명칭을 정하는 것은 어색할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별도의 정부 명칭을 사용하는 사례는 거의 찾아보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국의 예를 들면 오바마 행정부 또는 부시 행정부, 클린턴 행정부 이렇게 부른다. 이렇게 부르는 경우가 미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에서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별칭을 사용한다는 것이 적절하지 못하고 어색하다는 결론을 내린 것”이라고 강조했다.

 

역대 대통령의 경우 새 정부 명칭에 정부의 핵심 가치를 담는 경우가 많았다.

 

김영삼 전 대통령은 ‘문민정부’ 김대중 전 대통령은 ‘국민의 정부’ 노무현 전 대통령은 ‘참여정부’ 등 별칭을 불렀지만 이명박 대통령부터는 ‘이명박 정부’로 불리게 된 것이다.

 

한편, 인수위는 인수위 백서 발간 준비를 위해 백서발간팀을 구성하고 편집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백서발간팀은 전문위원 1명, 실무위원 6명 등 총 7명으로 구성된다. 또 백서발간팀 7명 등 모두 28명이 참석하는 편집회의를 개최해 백서에 수록될 내용을 협의하고, 원고작성법 등 여러 가지 지침을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윤 대변인은 “백서는 대통령직 인수에 관한 법률 시행령과 대통령직 인수에 관한 법률에 의해서 위원회 활동이 끝나는 30일 이내에 공개하도록 돼있다”며 “인수위 활동이 종료되는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발간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지금부터 작업에 들어가는 것”이라고 밝혔다.

 

백서 발간과 관련해 “박근혜 정부의 국정 비전과 목표, 추진 전략, 국정 과제 등을 소개하고, 제18대 대통령직 인수위 설치 및 활동 결과 등을 정리해 인수위 활동을 사료화해서 차기 정부의 참고 자료로 활용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