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기간 친서 외교·정상 통화 통해 지원"

[뉴스엔뷰=전용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출 최종 라운드를 앞둔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을 지원하기 위해 직접 회의를 주재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WTO 사무총장 선거 지원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WTO 사무총장 선거 지원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12일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의 브리핑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회의를 하고 "유 본부장이 WTO를 개혁할 적임자임을 계속 강조해나가자"며 "남은 기간 친서 외교와 함께 정상 통화를 통해 지원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유 본부장은 한국인으로 사상 처음으로 WTO 최종 결선에 진출했다. 유 본부장은 나이지리아의 응고지 오콘조 이웰라 전 재무장관과 오는 19일부터 27일까지 최종 결선을 겨루게 된다.

이날 회의에는 유 본부장을 비롯해 정세균 국무총리, 강경화 외교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서훈 국가안보실장, 김현종 국가안보실 제2차장 등이 참석했다.

유 본부장은 "선거 시작 시점부터 대통령이 적극적으로 지원해준 데 대해 감사드린다"며 "19일부터 27일까지가 최종 라운드 기간인데 지역별 고른 득표를 받고 모든 WTO 회원국 지지를 받는 사무총장이 될 수 있도록 남은 기간 집중적으로 지지 교섭 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유 본부장은 오는 13일 스위스 제네바 등 유럽 주요국을 방문한다.

이어 정 총리는 "쉽지 않은 승부에서 파이널 라운드까지 진출한 것은 대통령의 지원과 후보자 본인의 노력이 결합한 결과"라며 "짧은 시간 성과를 내려면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남은 기간 저 또한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전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정 총리에게 "외교에 적극적으로 나서 달라"고 직접 주문하며 전직 국무총리였던 이낙연 민주당 당 대표를 언급하며 "이 대표에게도 총리 시절 방문했던 나라들에 대한 외교적 역할을 부탁드려야 한다"고 요구했다.

강 장관은 "통상 분야 경험이나, 현안 이슈에 대한 디테일한 능력에 있어서 우리 후보가 단연 빛나는 상황이다. 짧은 시간 집중적 캠페인이 중요하다"며 지원 전략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성 장관도 "출발 시에는 우리 후보의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열세였으나 선거 기간 치고 올라가면서 상승세를 타고 있는 상황"이라고 평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