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주택, 저렴한 가격·낮은 세금부담 등 장점 갖춰

[뉴스엔뷰=김진수 기자] 부영주택이 부산특별시 강서구 신호동, 경주시 외동읍, 평택시 청북읍 등에 위치한 임대아파트 잔여 세대를 공급 중이다. 최근 강도 높은 부동산 대책에도 불구하고 매매나 전셋값이 큰 폭으로 오르고 있는 가운데, 임대아파트는 저렴한 가격, 적은 세금부담 등으로 좋은 대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

부영 사랑으로 로고. /사진=부영그룹 제공
부영 사랑으로 로고. /사진=부영그룹 제공

8일 부영주택은 부산광역시 강서구 신호동에 위치한 부산신호 사랑으로 부영(1~5단지), 경상북도 경주시 외동읍 모화리 일대의 1·2단지, 경기도 평택시 청북읍 안청로 1길 92에 위치한 평택 청북 5차 등 임대아파트 잔여 세대를 공급 중이라고 밝혔다.

임대아파트는 주변 아파트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취득세 및 재산세 등 세금부담에도 자유롭다. 안정적인 주거 여건이 보장되며 향후 분양 전환도 가능한 만큼 살아보고 분양을 결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부산신호, 평택청부 단지 내에는 부영그룹이 직접 운영하는 부영 사랑으로 어린이집이 있어 학부모들에겐 장점이다. 부영 어린이집은 부영그룹 보육지원팀이 국공립 수준의 검증 기준으로 원장을 선발하고 보육전문가의 보육프로그램과 컨설팅으로 운영된다. 부영 사랑으로 어린이집은 임대료가 없고 전문성을 인정받은 만큼 영유아 복지와 학부모의 비용 부담을 줄였다.

부산신호 사랑으로 부영 전경. /사진= 부영주택 제공
부산신호 사랑으로 부영 전경. /사진= 부영주택 제공

먼저 부산신호 사랑으로 부영은 지하 1층~지상 20층, 총 69개 동, 전용면적 59㎡, 84㎡, 147㎡ 총 4839세대의 대단지 브랜드 타운을 형성하고 있다. 이 중 잔여 세대에 한해 선착순 동 ‧ 호수 지정계약을 하고 있다. 가격은 전용 59㎡가 보증금 1억1307만 원, 전용 84㎡가 보증금 1억3743만 원, 전용 147㎡가 보증금 2억5천만 원이다. 다만 단지별로 조금씩 가격 차이가 있어 자세한 내용은 모델하우스로 문의하면 된다.

입지 여건도 장점이다. 부산 최대 규모의 국가산단인 녹산지구 국가산업단지나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 신호일반산업단지, 화전지구 일반산업단지가 인근에 있어 출퇴근이 매우 용이하다. 바다도 가까이 있어 일부 세대에서는 조망이 가능하다.

단지 바로 앞에는 신호초, 송정초, 신호중이 있으며 고등학교 예정 부지도 있다. 주변에 스타필드 시티, 이마트 에브리데이 등 생활 편의시설들이 있고 어린이 물놀이장이 있는 신호공원도 가깝다.

또 천마산터널을 비롯해 장림지하차도(예정), 을숙도대교를 통해 부산 중심까지의 접근이 수월하며 거가대교, 을숙도대교, 남해제2고속도로(가락IC), 남해제3고속도로(진해IC) 등 교통여건이 편리하다.

부산신호 사랑으로 부영의 모델하우스는 부산광역시 강서구 신호동 300-3번지에 있다.

경주외동 사랑으로 부영 현장실사. /사진= 부영그룹 제공
경주외동 사랑으로 부영 현장실사. /사진= 부영그룹 제공

경주외동 사랑으로 부영 1단지는 지하 2층, 지상 25~31층, 13개 동에 전용면적 59㎡ 750세대, 84㎡(A·B·C) 1,030세대, 총 1,780세대 규모이며, 사랑으로 부영 2단지는 지하 2층, 지상 15~25층, 16개 동에 전용면적 59㎡ 710세대, 84㎡ 740세대, 총 1,450세대로 구성돼 있다.

전세, 월세 모두 가능하며 전세의 경우 전용면적 59㎡가 7,000만 원, 전용면적 84㎡가 9,400만 원이다. 월세의 경우 전용면적 59㎡가 보증금 4,000만 원에 월세 12만5천 원 혹은 월세 2,000만 원에 월세 21만 원이고 전용면적 84㎡는 보증금 7,000만 원에 월세 10만 원 혹은 보증금 3,000만 원에 월세 26만6천 원이다. 주택임대차보호법에 의해 연 5% 이내로 인상 폭이 제한돼 안정적인 거주가 가능하다.

단지가 위치한 경주시 외동읍 지역에는 외동 일반산업단지, 외동2 일반산업단지, 문산 일반산업단지, 모화 일반산업단지 등 자동차부품, 조립금속, 기계장비 등 산업단지가 있으며 울산 북구의 수요까지 품을 수 있다.

특히 현대중공업, 현대자동차, 대우조선 등 대기업 관련 부품산업단지, 한국수력원자력 본사는 물론 향후 개발 예정인 대규모 산업단지의 배후 주거단지로 가치도 풍부하다.

경주외동 사랑으로 부영은 울산-포항 고속도로(남경주IC), 부산-울산-포항 동해남부복선전철 등 광역교통망을 이용할 수 있고, 7번, 14번 국도와 옥동-농소간 도로가 경주와 울산 북구의 주요 산업단지와 연결되어 있다.

이 밖에도 하나로마트, 우체국, 은행, 병원, 관공서, 체육회관 등 입실역 인근 및 울산 북구의 생활편의시설과 경주의 문화시설을 함께 누릴 수 있으며, 모화초등학교, 입실초등학교, 외동중학교, 효청보건고등학교, 경북도립 외동공공도서관 등 교육환경도 갖췄다.

경주외동 사랑으로 부영의 모델하우스는 경상북도 경주시 외동읍 모화리 209-4번지에 있다.

평택 청북 사랑으로 부영 전경. /사진=부영주택 제공
평택 청북 사랑으로 부영 전경. /사진=부영주택 제공

평택 청북 5차 사랑으로 부영은 지하 1층 지상 20층, 10개 동, 전용면적 84㎡ 단일평형 총 741세대 규모다.

단지 바로 앞에는 청옥초등학교가, 인근에는 청옥중학교, 청북고등학교가 있다. 로데오프라자와 청북상업지구. 홈플러스 안중점 등 쇼핑 시설도 근접해 있다.

또 39번 국도를 통해 포승국가산업단지, 고덕산업단지 등으로 접근이 쉽고 서해안 고속도로 서평택 IC가 인접해 수도권 서부 및 서해안 지역으로 이동이 편리하다.  청북 IC로 진입하면 평택~제천 간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다.

개발 호재로 생활 편의성도 커질 전망이다. 평택시는 오는 2023년 완공을 목표로 장기간 방치됐던 청북 골프장 부지를 명품 레포츠공원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앞서 청북택지지구 골프장 부지는 약 13만 평으로 2004년 개발 계획이 승인됐으나 개발이 지연된 바 있다.

평택시는 시민 누구나 이용하면서 지역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체육 시설 도입을 추진할 예정이다. 활용도가 떨어지는 청북공설운동장은 지방산업단지 등으로 개발하고  골프장 부지는 축구장, 야구장, 테니스장 등 생활레포츠 시설과 사색정원, 청북호수, 숲속식물원, 숲속학교, 숲길 등으로 조성한 뒤 지방정원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평택 청북 5차 사랑으로 부영의 분양홍보관은 경기도 평택시 안청로1길 12, 상가동 204호에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