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소득 도입 포함된 새 정강·정책도 함께 의결

[뉴스엔뷰=함혜숙 기자] 2일 미래통합당이 198일 만에 당명을 바꿨다. 새로운 당명은 '국민의 힘'으로, 기본소득과 경제민주화 등 중도·실용 노선을 당의 기본정책에 반영하기로 했다.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전국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우택 전국위원회 의장, 김 비대위원장, 주호영 원내대표. 2020.09.02. /사진=뉴시스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전국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우택 전국위원회 의장, 김 비대위원장, 주호영 원내대표. 2020.09.02. /사진=뉴시스

통합당은 이날 전국위원회를 열고 전날 상임전국위원회에서 의결된 당헌 개정안과 정강·정책 개정안 등을 상정했다. 당명 개정도 해당 안에 포함됐다. 이후 상정된 당명 개정안은 90%, 강령 '모두의 내일을 위한 약속' 및 기본정책 '10대 약속'은 92%, '국민통합위원회', '약자와의동행위원회' 등 상설위원회 신설안은 96% 찬성을 받았다.

당은 이번 전국위는 코로나19 재확산을 우려해 ARS 방식으로 투표가 진행됐고 의결에 전국위원 578명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또 국민의힘이라는 당명은 '국민으로부터 나오는 힘', '국민을 위해 행사하는 힘', '국민을 하나로 모으는 힘'을 함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본정책에는 첫째로 기본소득을 통해 국민이 안정적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내용이 명시됐다. 또 경제 민주화 구현, 국민 주거 안정 및 새로운 노동 형태에 대한 대비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도 담겼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이날 전국위 모두발언에서 "정강·정책과 당명 개정은 국민의 신뢰를 되찾고 당이 변화하는 데 큰 기둥이 될 것이다. 당이 국민께 힘이 되고 버팀목이 되도록 변화하고 혁신할 때"라고 밝혔다.

이어 "지금까지 우리 당은 '기득권을 보호하는 정당', '이념에 치우친 정당', '계파를 나눠 싸우는 정당' 등 부정적 이미지가 강했다"며 "이젠 약자와 함께하며 국민통합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대구 수성갑)도 "내년 봄 서울시장·부산시장 선거에서 이기지 못하고 우리 당에 희망이 있겠느냐"며 "어쩌면 이번이 우리에게 주어진 마지막 기회"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이 싫어하는 일은 하지 말아야 한다"며 "무엇 때문에 국민이 우리를 좋아하지 않는지 겸허하게 성찰해서 하지 말아야 할 일과 해야 할 일을 반드시 구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