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고시 연기, 대화로 해결하겠다는 정부 의지"

[뉴스엔뷰=함혜숙 기자]정세균 국무총리가 의료계 총파업·집단휴진 사태와 관련해 의료인의 처벌을 원치 않는다며 재차 의료계에 손을 내밀었다.

특히 "해결책과 방법론은 다 제시돼 있다고 생각하고, 전공의협의회나 의료계의 결단만 남은 것 아닌가 하고 본다"면서도 "그리 시간이 많지 않다"고 조속한 의료현장 복귀를 거듭 촉구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와 의료계 파업 등 현안들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0.09.01. /사진=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와 의료계 파업 등 현안들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0.09.01. /사진=뉴시스

정 총리는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더는 국민 피해가 없도록 하루빨리 총파업 및 집단휴진이 끝나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진정성을 갖고 폭넓고 광범위하게 소통을 해 왔지만 아직 집단행동이 지속되고 있는 것에 대해서 참으로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이런 상황을 초래한 부분에 대해서 정부도 부족함이 있을 수 있고, 의료계가 법과 제도의 테두리 안에서 의사표시를 했느냐는 국민들의 지적도 모두 옳다고 동의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 총리는 1일 시행 예정이었던 의사 국가고시의 1주일 연기 확정을 언급하며 "다시 한번 손을 내민 셈"이라고 강조했다.

또 최근 정부가 10명의 전공의를 고발한 건에 대해선 "정부는 단 1명의 의료인도 처벌을 받는 일을 원치 않는다. 이번 사태로 희생되는 것을 절대 바라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전날 문재인 대통령의 주례회동도 언급했다. 정 총리는 "문 대통령이 매우 전향적이고 폭넓게 포용하는 말씀을 주셨다. 전공의들은 정부의 진정성을 믿고 정부와 함께 많은 문제를 논의해서 좋은 결론이 도출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호소했다.

다만 정 총리는 정책 철회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그는 '논의의 틀을 바꿀 생각이 있냐'고 묻는 말에 "안타깝다"며 "정책을 논의하기 위해 협의체를 만들어 의논하자고 했다. 국회에서도 입법과 관련해 협의체를 만들자고 한 상태여서 해결책과 방법론은 다 나와 있다고 생각한다. 전공의협의회나 의료계의 결단만 남았다"고 분명히 했다.

또 의대 정원 확대 원점 재검토에 대해선 "정부가 개인의 정부가 아니고 대민 정부이기 때문에 나름대로 최소한의 지켜야 할 범주가 있다. 정부가 인식하는 문제점에 대해서 그걸 없던 것으로 할 수는 없고, 의료계도 공감하는 문제점이니 협의체를 구성해 논의해 보자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특히 "시간이 많지 않다. 시간이 늦어질수록 그만큼 법과 제도를 벗어나는 일이 늘어나고 국민의 불편이 가중될 것이다. 하루빨리 이것을 끝내는 것이 옳다"고 의료계의 복귀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