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대한민국 도시재생 심포지엄 시상 결과 중랑구 국토교통부 장관상 수상
서울주택도시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서울시 도시재생지원센터와 업무협약 체결 등 다양한 주체들과 유기적 협력 체계 구축 높은 평가, 주민들, 직접 참여하고 소통하는 도시재생사업 추진

[뉴스엔뷰=유미선 기자] 21일 오전  중랑구(구청장 류경기)가 이날 청주 문화제조창에서 열리는 ‘2020 대한민국 도시재생 심포지엄’에서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상한다고 밝혔다. 

류경기 중랑구청장과 구청전경./사진=중랑구청 제공
류경기 중랑구청장과 구청전경./사진=중랑구청 제공

한국토지주택공사, 서울주택도시공사, SBSCNBC가 주최하고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이번 심포지엄은 도시재생 현장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 우수도시‧단체에 표창을 수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평가기준은 ▲도시재생시스템 구축‧운영 및 성과 ▲도시재생지역의 경제활성화 효과  ▲도시재생 주민참여 및 소통구조 개선효과다. 중랑구는 3가지 평가항목에서 모두 좋은 평가를 받았는데 특히 서울주택도시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서울시 도시재생지원센터와 업무협약 체결 등 다양한 주체들과 유기적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그동안 중랑구는 도시재생활성화를 위해 도시재생학교, 소규모 배움터, 주민역량강화 워크숍 등을 진행하고 서울시 25개 자치구 최초로 ‘중랑구 도시재생 포털’을 개설하는 등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고 소통하는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해 왔다. 

류 구청장은 “이번 ‘2020 대한민국 도시재생 심포지엄’에서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상할 수 있었던 것은 주민들이 주체가 되어 자발적으로 도시재생사업에 참여해준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주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을 위해 노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중랑구는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묵2동, 중화2동, 면목패션(봉제)진흥지구, 면목 3·8동, 망우본동 등에서 도시재생사업을 활발히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