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함혜숙 기자]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광주 5·18 묘역을 방문해 를 광주시민들에게 사죄의 메시지를 전했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를 찾아 오월 영령 앞에 무릎을 꿇고 참배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를 찾아 오월 영령 앞에 무릎을 꿇고 참배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김 위원장은 19일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아 헌화, 분향하고 5월 영령들을 추모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1980517일 저는 대학 연구소에서 밀려있는 강의 준비에 열중했었다. 광주 희생자 발생은 얼마간 시간이 지나고 알았다""알고도 침묵하고 눈감은 행위의 소극성 역시 작지 않은 잘못이다. 역사의 법정에서는 이것도 유죄다"라고 말했다.

이어 "신군부가 설치한 국보위에 참여했던 것에 대해 그동안 여러 번 용서를 구했지만, 결과적으로 상심에 빠진 광주시민과 군사정권에 반대한 국민에게는 용납할 수 없는 것"이라면서 "다시 한번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그러면서 "5·18을 부정하고 5월 정신을 훼손하는 일부의 어긋난 행동에 당 차원에서 더욱 엄중한 조치를 하지 못했다""그동안 잘못된 언행에 당을 책임진 사람으로서 진실한 사죄를 드린다"고 언급했다.

또 김 위원장은 "호남 상처를 쉬이 만질 수 없다는 것을 알지만 5·18 광주시민에 용서를 구한다. 죄송하고 또 죄송하다""너무 늦게 찾았다. 벌써 백번 사죄해야 하는데 이제야 첫 걸음, 작은 걸음을 하지만 5·18 민주묘역에 잠든 원혼의 명복을 빈다"고 말했다.

아울러 "아물지 않은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유족을 위로하고 민주화 유공자들에게도 감사와 존경의 인사를 드린다""저의 미약한 발걸음이 역사의 매듭을 풀고 미래로 나아가는 작은 계기가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날 김 위원장은 방명록에 '5·18 민주화정신을 받들어 민주주의 발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썼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