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심의위원회 참석해 해당 발언
결과 나오자 "감사하다" 인사 전해

한동훈 법무연수원 연구위원(검사장)이 24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검언유착' 의혹 사건 수사심의위원회에 출석하기 위해 차를 타고 지하주차장으로 들어가고 있다.
한동훈 법무연수원 연구위원(검사장)이 24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검언유착' 의혹 사건 수사심의위원회에 출석하기 위해 차를 타고 지하주차장으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엔뷰]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에 연루된 한동훈 법무연수원 연구위원(검사장)이 검찰수사심의위원회에 참석해 "지금 이 말도 안 되는 상황은 권력이 반대하는 수사를 하면 어떻게 되는지 본보기를 보여주기 위한 것"이라고 말한것으로 확인됐다.


25일 법조계에 따르면 전날 진행된 검찰수사심의위원회(수사심의위)에서 "현 상황을 어떻게 보고 있느냐"는 질문에 이 같이 답하면서 "저는 위원회가 저를 불기소 결정해도, 법무장관과 중앙 수사팀이 저를 구속하거나 기소하려 할 거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 검사장은 "그런데도 제가 위원님들께 호소드리는 것은 지금 이 광풍(狂風)의 2020년 7월을 나중에 되돌아볼 때, 적어도 대한민국 사법시스템 중 한 곳만은 상식과 정의의 편에 서 있었다는 선명한 기록을 역사 속에 남겨주십사 하는 것"이라면서 "그래 주시기만 한다면 저는 억울하게 감옥에 가거나, 공직에서 쫓겨나더라도 끝까지 담담하게 이겨내겠다"고 설명했다.


수사심의위는 한 검사장에 대해 현안위원 10명이 수사 중단, 11명이 불기소 의견을 냈다. 이 전 기자와 관련해서는 현안위원 12명이 수사 계속, 9명이 공소제기에 투표했다.


한 검사장은 수사심의위 직후 변호사를 통해 "위원회의 현명한 결정에 감사드린다"는 입장을 전했다.


하지만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정진웅)는 입장문을 통해 "심의위가 (한 검사장에 대해) 수사 중단 및 불기소 의견을 의결한 점은 납득하기 어렵다"면서 "수사팀은 지금까지의 수사내용과 법원의 이동재 전 채널A 기자에 대한 구속영장 발부 취지, 심의위의 심의의견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앞으로의 수사 및 처리 방향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