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추행 방조' 등 수사 위해 임순영 젠더특보 재소환 가능성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최초로 인지하고 보고한 것으로 알려진 임순영 서울시 젠더특보가 21일 오전 서울 성북구 성북경찰서에서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은 후 차량으로 이동하고 있다. 2020.07.21.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최초로 인지하고 보고한 것으로 알려진 임순영 서울시 젠더특보가 21일 오전 서울 성북구 성북경찰서에서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은 후 차량으로 이동하고 있다. 2020.07.21. <사진=뉴시스>

[뉴스엔뷰] 경찰이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피해자를 향한 2차 가해 수사와 관련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또 박 전 시장의 피고소 사건에 대해 수사를 이어가기 어렵다는 입장을 재차 밝히면서도 방조 혐의 등 수사를 통해 성추행 의혹의 실체를 규명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서울지방경찰청 관계자는 21일 "(성추행) 고소 사건을 직접 수사할 수는 없다"며 "다만 방조 등에 대해 강제수사의 필요성이 인정되면 압수수색 등을 통해 (의혹 실체에 관한) 수사가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아울러 피해자 A 씨를 향한 2차 가해 수사를 위해 이미 서버 등을 압수 수색을 했다고 밝혔다. 서울시 관계자들이 A 씨의 성추행을 알면서도 방임했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는 조만간 압수수색영장을 신청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온라인 등에서 A 씨의 고소장이라며 유통된 문건의 경우 "그것이 실제 고소장이 맞는지와 별개로 고소인이 작성한 것처럼 유통되는 것 자체가 위법"이라고 강조했다.

성추행 방조 사건과 관련해서 경찰은 서울시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를 하고 있다. 전날 밤 서울 성북경찰서에 출석해 5시간여 참고인 조사를 받은 임순영 젠더 특보를 다시 소환할 가능성도 내비쳤다. 피해자 A 씨도 조사를 위해 전날 재소환한 바 있다.

경찰 측은 박 전 시장의 피소 사실이 경찰 내부로부터 유출됐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정식 수사까지 이뤄지지 않았지만, 경찰 자체적으로 관련자들에 대한 전화 탐문 정도는 마쳤다. 기본적으로 수사하는 사람들이 피의사실을 외부에 알려준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조만간 박 전 시장의 업무용 휴대전화에 대한 디지털포렌식에 들어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유족들과 일정 협의를 마친 상태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