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 유동성 1천500조원, 자산 투자에 집중"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K-뉴딜위원회 위원장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미래전환 K-뉴딜위원회 제1차 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K-뉴딜위원회 위원장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미래전환 K-뉴딜위원회 제1차 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뉴스엔뷰]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최근 부동산 시장 불안정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했다.

이 대표는 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근 부동산 시장이 매우 불안정해서 국민 여러분께 대단히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또 이 대표는 "무엇보다 실수요자의 안정적 주거 유지가 가장 중요한데 가계부채 유동성이 1500조 원이 넘는 상황이라 주식과 부동산 같은 자산에 투자가 집중돼 긴급 처방과 금융규제만으로 한계가 있는 것이 분명하다"며 "주택은 안정된 삶의 조건이기 때문에 투기 대상으로 삼는 행태에 주의하고 실소유자 안정에 주력하는 것이 핵심이다. 주택 공급, 임대사업자 정책, 부동산 규제 정책, 투기방지 정책까지 다 점검해서 내 집 마련과 주거 불안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또 그는 "주택은 안정적인 삶의 조건이기 때문에 투기의 대상으로 삼는 행태는 강력히 규제하고 실수요자의 안정적 주거를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며 "근본적이고 체계적인 대책을 당에서 신속하게 마련하겠다. 집권 여당이자 14개 광역단체장이 소속된 민주당이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의 이러한 발언은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으로부터 부동산 정책 관련 긴급보고를 받고 "다주택자 등 투기성 주택 보유자에 관해서는 부담을 강화하라"는 주문과 관련된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