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차기 국가정보원장에 어떤 인사를 앉히게 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박 당선인은 대선 때부터 안보를 강조해왔고 국가정보원은 안보 분야의 핵심 기관이다. 특히 박 당선인은 국정원의 대대적인 개편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국정원 조직 개편을 주도할 적임 국정원장 선임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차기 국정원장으로 거론되는 인사는 차문희 국정원 2차장, 김회선 새누리당 의원, 권영세 전 새누리당 사무총장, 김장수 전 국방부 장관 등이다.


차 2차장은 국정원을 가장 잘 알고 있는데다 업무의 연속성 및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서울서부지검장과 국정원 2차장을 역임한 김 의원은 박근혜 대선캠프에서 정보분야를 총괄했다. 친박의 핵심으로 통하는 그는 차기 국정원장뿐만 아니라 검찰총장 후보로도 거론된다.


권 전 사무총장 역시 친박 핵심 인사 가운데 한 명으로 18대 국회 후반기 국회 정보위원장을 맡았으며, 본인도 국정원장에 마음을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김 전 장관은 박근혜 대선캠프의 국방안보분야 추진단당을 맡아 대선 당시 국방 및 안보에서 박 당선인에게 많은 조언을 했다.


박 당선인이 국정원에 대한 대대적 개편을 염두에 두게 된 것은 여러 가지 요인이 있지만 우선 국정원에 대한 감정이 좋지 않기 때문일 것이라는 국정원 내외의 분석이 우세하다.


지난 2007년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 당시 박근혜 후보를 불리하게 몰아간 'X 파일'의 제작소가 국정원으로 지목되기도 했다.


또 크게 국내, 국외, 대북으로 나눠진 국정원의 현재 업무 가운데 대북 분야가 매우 약해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점도 박 당선인이 국정원 개편을 생각하게 한 요인으로 꼽힌다.


정치권의 한 인사는 “이번 대선 때 노무현 전 대통령의 NLL(북방한계선) 발언과 관련한 국정원의 비협조 및 국정원 여직원의 댓글 논란으로 박 당선인이 선거를 어렵게 치렀다”면서 “이 같은 요인들도 국정원 개편을 생각하는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고 전했다.


앞으로 국정원의 대대적인 변화는 불가피한 상황이고 개편 방향은 국내 부분은 축소하되 국외와 대북 분야가 강화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그 동안 국정원은 정권이 바뀔 때 마다 국내정보 수집 및 정치개입 문제 등으로 도마 위에 올라 국내 부분 축소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