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박근혜 정부의 출범을 한달 여를 남겨둔 상황에서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의 자질론'과 함께 '4대강 부실 논란' 등이 일고 있어 박 당선인 측은 고민에 빠져있다.


‘현 이명박 정권의 일’이니 모르겠다고 하기도 정치적 부담이 큰 형국이다.


이대로 가만히 있다간 향후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활동은 물론 정권 초기부터 정쟁에 휩쓸리며 야당에 정국 주도권을 빼앗길 수도 있는 구도가 그려질 수도 있다.


때문에 박 당선인 주변과 인수위, 새누리당에서도 이 상황에 대해 입장을 명확히 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     © 사진=뉴스1


 

하지만 정작 박 당선인은 이런 문제에 대해 아직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박 당선인의 한 측근인사는 "당선인의 의중은 알 수 없으나 하루가 멀다하고 터져 나오는 이 후보자에 대한 각종 의혹들을 봤을 때 이제는 본인이 결정할 때가 왔다"라며 "당선인과 새로 출범하는 정권에 누가 되지 않도록 이동흡 후보자가 이제는 결단을 내려야 한다"며 '자진사퇴'를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당선인 측은 이 후보자 문제와 관련해 "일단 국회 인사 청문회 과정을 지켜보자"는 입장을 견지해 왔으나 21~22일로 예정된 인사청문회를 목전에 두고도 끊임없이 제기되는 의혹에 당선인 측근들도 ‘가만히 있을 수는 없지 않겠느냐’라는 분위기다.


집권여당인 새누리당 내에서도 이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바라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새누리당도 "청문회에서 각종 의혹에 대한 본인의 해명을 들어봐야 하지 않겠냐"는 입장이었으나, 지난 17일 김성태 의원이 한 방송에 출연해 "(이 후보자의) 실정법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판단해야 한다"고 밝혀 여권이 이 후보자를 무조건 지지하지 않을 것임을 전했다.


이와 함께 새누리당 일각에서는 연일 터지는 이 후보자에 대한 의혹에 "적절치 않다', '자진사퇴해야 한다'는 등의 요구가 일고 있는 상황이다.


이 후보자 문제에 대해 새누리당의 분위기는 ‘이 후보자 문제를 대충 넘어갔다간 오히려 박 당선인에게 큰 부담이 될 가능성이 크다’며 우려하는 모습이다.


또한 감사원이 지난 17일 발표한 '4대강 부실시공 감사결과'도 박 당선인에게는 부담일 수밖에 없다.


4대강 사업은 이명박 정권의 핵심사업으로 총 22조원의 돈이 투입됐다. 이는 새누리당의 동의로 진행된 사업이어서 박 당선인도 책임론에서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이다.


당선인 비서실의 이정현 정무팀장은 18일 당정협의에 참석해 "객관적인 전문가, 관계자들과 함께 공동으로 조사해 국민들의 불신과 불안, 의혹을 해소해드릴 필요가 있다"며 조기진화에 나섰으나 야당인 민주통합당은 4대강 부실과 관련해 국정조사와 함께 책임자 처벌 등을 주장하고 있어 정치권이 술렁이고 있다.


민주당 측에서는 이를 총선 패배 이후 침체된 당 분위기를 쇄신하고 정국 돌파의 호기로 사용할 태세다.


정성호 민주통합당 수석대변인은 18일 브리핑을 통해 "이명박 정권 내내 4대강 사업 예산을 날치기 통과시켜준 당사자가 당시 한나라당인 새누리당과 박 당선인이었다"며 "이 대통령이 4대강 부실사업의 주범이라면 새누리당은 종범 또는 방조범"이라고 비난했다.


따라서 박 당선인이 새 정부 출범을 앞둔 상황에서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4대강 부실시공 논란과 관련 더 이상 침묵하지만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