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당사자간 의견과 주장이 너무 달라"
자체 조사로 미해결돼 경찰 조사 및 징계위원회 진행中

지난 3월 이사회에서 선출된 현대해상 조용일 대표(왼쪽)와 이성재 대표. 조 대표는 회사 전체 조직을 총괄하고 이 대표는 인사총무지원부문·기업보험부문·디지털전략본부·CCO를 맡고 있다.ⓒ현대해상
지난 3월 이사회에서 선출된 현대해상 조용일 대표(왼쪽)와 이성재 대표. 조 대표는 회사 전체 조직을 총괄하고 이 대표는 인사총무지원부문·기업보험부문·디지털전략본부·CCO를 맡고 있다.ⓒ현대해상

[뉴스엔뷰] 현대해상(대표이사 조용일·이성재) 비정규직 여직원이 정규직 남직원으로부터 성희롱 및 성추행을 당했다고 주장하며 회사측에 신고했지만, 자체 조사로 해결되지 않아 결국 경찰 조사 및 징계위원회 진행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21일 직장인들을 위한 익명 커뮤니티 앱 '블라인드'에는 최근 '성희롱·성추행 신고 후'라는 글이 올라왔다.

이 앱은 회사이메일을 통해서만 가입 가능하며 익명이지만 이메일인증을 통하기 때문에 회사명이 노출된다.

블라인드 게시판에 올라온 해당 글은 ‘현대해상’에 근무하는 A씨가 익명으로 자문을 구하는 형식으로 게재됐다.

게시글에서 A씨는 "사건당일 파출소 신고까지 했고 사건이후에 '사죄문자·합의금제시'도 있었다"라며 "가해자는 사건을 인지하고도 이틀뒤 사죄문자 1회 말고 그 어떠한 연락도 없는 상태"라고 주장했다.

현대해상측은 이에 대해 "각자의 주장이 너무나 다르다. 회사에서는 신고를 접수해 조사를 진행했으며 각자의 의견을 청취했다"며 "현재는 각자의 주장만 있고 확실한 증거가 없어 앞선 조사에서는 판단을 할 수 없었다"라고 밝혔다.

A씨 주장에 신빙성을 더할 수 있는 '사죄문자·합의금제시'에 대해서는 "개인정보이고, 강제로 확인을 할 수 없는 부분"이라며 "회사측에서 조사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A씨는 동일한 게시판에 "회사에 신고후 처리기한이라던 20여일이 가까워지던 어느날, 회사는 갑자를 구역변경 시켰다. 가해자는 그대로 뒀다"며 "내가 정직원이 아니어서 징계도 인사시즌에 맞추는건지..."라고도 적었다.

이어 "정규 인사시즌에 나는 또 어디로 가야하나? 앞으로 연속 최저평가로 제발로 나가야하나? 윗선의 지시로 짤릴까?"라며 자문을 구하고 "출근하면 안정제. 퇴근하면 수면제로 하루하루를 버티며 아무렇지 않은척 살아가려 용기 내어 신고한 결과가 이렇다니"라는 심경을 토로했다.

이러한 A씨의 주장에 현대해상측은 "당사자들이 같은 사무실에 근무한 것은 아니다. 비밀보장 사안이기에 정확한 부서를 밝힐 수는 없으며 구역분리는 내부지침에 따라 당사자를 분리하는 것이 원칙"이라며 "구역 분리는 A씨가 요청한 것이고, 회사 관련 매뉴얼대로 보호휴가와 심리상담 등을 실시했으며 인사적인 불이익은 있을 수 없다"고 해명했다.

더불어 현대해상 관계자는 "모든 것들은 기본적으로 비밀보장 사안으로 구체적인 사안 등은 현재로선 설명할 수 없다"며 "경찰 조사 결과가 나오고, 징계위원회를 열어 사실 관계에 따라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현재는 각자의 주장이 다른 민감한 사안이고, 회사 규정상 할 수 있는 부분은 조치를 완료했다는 것이다. 결국 경찰조사가 끝나야 모든 것이 가려질 전망이다.

마지막으로 현대해상 관계자는 “위계에 의한 문제는 아니며 공식적인 회식자리가 아니었기 때문에 회사가 조사하거나 개입할 수 있는 부분에 있어 한계가 있다”며 “회사는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철저한 매뉴얼에 의해 관리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