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더불어민주당, 미래통합당, 민생당 등 여야 교섭단체 3당은 13일 4월 임시국회를 소집하기로 합의했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여야 교섭단체 3당은 총선 다음날인 16일 임시국회를 열기로 의견을 모으고 문희상 국회의장에게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했다.

임시국회 소집 요구서는 개회 3일 전에 제출해야 하며, 의장은 집회기일 3일 전에 공고한다.

통상 총선이 치러지는 경우 임시국회를 소집하지 않지만 여야는 코로나 사태로 인한 경기 침체와 민생 어려움 등을 감안해 임시국회를 열기로 합의했다.

코로나 사태 관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규모와 대상, 추경안 처리 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민주당 후보 유세 현장에서 총선 직후 임시국회를 소집해 긴급재난지원금 재원 확보를 위한 2차 추경안을 처리할 것을 제안했다.

민주당 윤후덕 수석부대표는 "4월 임시국회 소집 목적은 신속한 긴급재난지원금 추경 처리"라며 "민주당은 4월 내에 반드시 긴급재난지원 추경을 처리해 5월 초에는 재난지원금이 실지급되도록 서두르겠다. 텔레그램 N번방 후속입법 등을 포함한 시급한 법안도 함께 처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통합당은 입장문을 내 "총선 직후 4월 임시국회 소집 필요성에 대해 찬성한다"면서도 "4월 임시국회 소집 목적은 국민 부담을 가중시키는 빚 내서 빚 갚는 추경 방식이 아니라, 국민혈세를 절약하고 국민들의 부담을 덜어드리는 방향으로 정부의 대응을 촉구하고 국회 차원의 대책을 강구하기 위한 것이어야 한다"고 밝혔다.

장정숙 민생당 원내대표는 "선거기간 중이긴 하지만 20대 국회의원들이 마지막 임시국회에서 해야할 건 다 하고 가야하잖느냐"며 "n번방, 법사위 계류 중인 법들,추경도 4월 안에 긴급재난지원금이 나올 수 있도록 최대한 서로 노력해야 하지 않겠나. 그렇게 3당이 잘 정리되도록 합의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