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 등 여야 주요 인사들은 4·15 총선 당일인 15일 투표소를 찾아 소중한 한 표를 행사했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서울 종로에 출마한 이낙연 민주당 공동 상임 선거대책위원장과 황교안 통합당 대표는 물론 여야 지도부와 각 지역구 후보들도 속속 투표를 마치고 겸허한 자세로 유권자들의 선택을 기다리겠다고 했다.

이낙연 위원장은 오전 8시께 서울 종로구 경희궁 자이2단지 아파트에 위치한 교남동 제3투표소에서, 황교안 대표는 같은 시각 종로구 혜화동 동성고에 마련된 혜화동 제3투표소에서 각각 투표했다.

남색 정장에 푸른색 넥타이를 맨 이 위원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한 지침에 따라 마스크를 착용하고 투표소 밖에서 1m 간격으로 줄을 서서 자신의 투표 순서를 기다렸다.

이어 투표소 입장을 위해 발열 체크와 손 소독제를 바른 뒤 위생 장갑을 끼고 기표소에 들어가 투표를 했다.

같은 시각 황 대표도 투표소를 찾아 발열 체크 등을 거친 뒤 기표소에서 투표했다.

이 과정에서 황 대표는 기표소 배치에 문제를 제기하며 내부가 보이지 않겠냐고 항의했다. 이에 직원들이 기표소 세 곳 모두에 임시 가림막을 설치하기도 했다.

황 대표는 투표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제가 오늘 투표장에 와서 많이 놀랐다. (관리 직원이) 제 투표가 공개될 수 있는 상황인데 투표하라고 요구했다"며 "투표가 거의 반공개 상황에서 이뤄진 것 아닌가 의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어 "좀 더 검토하겠지만 공개 투표가 이뤄진다고 하면 이것은 명백한 부정선거다. 고의에 의한 것인지, 실수에 의한 것인지 제가 확인해야겠지만 심각한 상황"이라며 "바로 돌아가 검토해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총선 당일인 이날 "문재인 정권의 실정을 심판하는 엄중한 투표가 시작됐다"고 의미를 부여하기도 했다.

그는 "국민께서 이 정부를 견제할 수 있는 의석을 저희에게 주시리라 생각한다"면서 "국민을 믿는다. 어떠한 정치 공세에도 흔들림 없이 바른 선택을 해오신 것을 기억한다. 주민 여러분의 현명한 판단이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기대했다.

여야 지도부도 각각 자택 인근 투표소에서 유권자로서 한 표를 행사했다.

김종인 통합당 총괄 선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하비에르국제학교에 마련된 투표소를 찾았다. 그는 투표를 마친 뒤 기자들에게 "투표율이 지난 번보다 꽤 높을 것 같다"고 했다.
 

이어 "투표율이 높아지면 통합당에 상당히 좋은 결과가 나오리라 믿는다"며 "이번 총선에서 통합당이 1당이 되는 데 별 무리없지 않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총선 이후 자신의 거취 등에 대해서는 "공식적으로 이제 여러분들을 만나는 것도 오늘이 마지막"이라며 "처음부터 얘기했는데 선거 이후 당내에서 활동한다는 것은 생각해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손학규 민생당 상임 선대위원장도 같은 장소에서 투표를 마친 뒤 "이번 총선은 우리나라 미래 정치를 결정할 총선"이라며 "거대 양당의 극한 대결과 싸움의 정치를 계속하느냐, 일하는 생산적인 정치로 나아가느냐를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호남 지역의 승리를 예상하냐'는 질문에는 "처음에는 민주당에 대한 표쏠림 현상을 우려했는데 민생당 후보에 대한 지지가 올라 많은 의원들이 당선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또 원내교섭단체 구성(20석)을 총선 목표로 밝혔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노원구 상계1동 투표소에서 투표를 했다. 선거운동 기간 진행한 2주간의 국토대종주 도중 입은 부상으로 왼쪽 다리에 깁스를 한 채 투표에 나섰다.

안 대표는 투표를 마친 뒤 "민주주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투표 참여"라며 "(다만) 일부 정치권에서 투표율의 높고 낮음에 따라 자기들의 유불리를 계산하는 관행은 대한민국 정치에서 가장 잘못된 부분 중 하나"라고 꼬집었다.

문희상 국회의장도 이날 오전 경기 의정부시 의정부1동 투표소를 찾아 한 표를 행사했다. 그는 "민주주의의 꽃은 선거이고 선거는 투표로 완성된다"며 "현역 정치인을 마감하는 시기의 투표라 특별하다"고 소회를 밝혔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통합당 박형준·신세돈 공동선대위원장, 민생당 김정화 공동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 등도 사전투표를 통해 투표를 마친 상태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