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항공사 지원 관련 간담회' 개최
"HDC, 아시아나 인수 정상적으로 종결 기대"

ⓒ뉴시스
ⓒ뉴시스

[뉴스엔뷰] KDB산업은행과 한국수출입은행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유동성 위기에 놓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 각각 1조2000억원, 1조7000억원을 긴급 지원하기로 했다.

산은은 24일 '항공사 지원 관련 간담회'를 열고 글로벌 항공업 업황 부진 및 금융시장 경색으로 유동성 부족 상황에 직면한 대형항공사에 대해 해당 항공사들과 협의를 거쳐 이와 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22일 '제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발표한 '기간산업안정기금'설치를 통한 지원이 이뤄지기 전 필요한 긴급 자금소요를 선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산은·수은은 "자금지원에 앞서 항공사 자체적인 자본확충 및 경영개선 등 자구노력, 고용안정 노력 등 노사의 고통분담, 고액연봉·배당·자사주 취득 제한 등 도덕적 해이 방지 및 향후 기업의 정상화 이익 공유를 지원 전제로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산은은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M&A)과 관련, 인수자인 HDC현대산업개발이 기업결합승인 절차 등을 완료하고 정상적으로 M&A를 종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지원을 통해 기간산업인 항공업의 안정적인 경영과 시장신뢰를 확보해 항공사 스스로 자체적인 자본확충 및 자금조달을 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필요한 유동성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