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경찰이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당일 '갑호비상'을 발령한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13일 경찰청에 따르면 21대 총선 당일인 오는 15일 최고 수준 경계인 '갑호 비상'을 발령하고, 경비와 안전 활동에 7만명이 넘는 경찰력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1대 총선 관련 갑호 비상은 투표 시작부터 개표 종료 시까지 적용된다.

갑호비상은 경찰의 비상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가장 높은 비상 단계로, 긴급성이나 중요도에 따라 갑··병호로 구분한다.

투표소와 투표함 회송, 개표소 경비 등에 7138명을 투입할 예정이다.

경찰은 투표소 14330곳에 28660, 투표함 회송 관련 14580개 노선에 29160, 개표소 251곳 경비에 12318명이 각각 배치될 예정이다.

투표소에서는 매시간 112 순찰이 진행되며, 투표소와 경찰관서 사이에는 핫라인이 운영된다. 신속대응팀은 출동대기를 하면서 우발 상황에 대비한다.

투표소 관련 소란 행위에는 1차적으로 선거관리위원회가 대응한다. 다만 요청이 있는 경우 경찰력이 내부에 진입해 질서유지 활동을 하게 된다. 명백한 불법행위가 발생한 경우 곧바로 경찰 대응이 이뤄질 수도 있다.

투표함 회송 과정에는 노선별로 권총·전기충격기 또는 가스분사기를 휴대한 무장 경찰관 2명이 배치된다.

개표소 경비는 관할 경찰서장 지휘 아래 진행된다. 유관기관 사전 안전검측 후 안전유지를 하며, 적정 규모 병력을 배치해 교대 근무하는 등 장시간 개표에 따른 운용상 대응을 할 예정이다.

또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위생관리도 철저히 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